
김 부회장은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홈플러스·삼부토건 관련 현안질의에서 “(2월)28일부터 3월 4일 0시 사이 연휴 동안 (회생신청 준비를) 했다”며 단기 유동성 압박을 해결하기 위해 신청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은 신용평가사들로부터 홈플러스 단기신용등급 강등('A3'→'A3-')이 공시된 날이다.
김 부회장은 “공식적으로 (회생 신청을) 결정한 이사회 결의는 3월 3일”이라며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게 확정된 다음 2월 28일과 3월 1일은 내부 검토를 좀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전에는 미리 준비한 게 없고 3월 1일 오후에 저희 임원들끼리는 더 이상 방법이 없겠다고 생각해서 (회생 신청)준비를 본격적으로 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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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부회장은 홈플러스 부도를 막을 수가 없어 기업 회생을 신청할 수 밖에 없었다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그는 “기업어음 'A3-' 등급은 수요 부족으로 거의 발행이 되지 않는다”며 “3개월간 6000억∼7000억 규모 자금 상환 요구가 들어오는데 3개월 내 부도를 막을 방법이 없었고 거래처, 직원들을 보호하려면 (홈플러스를) 회생에 넣고 채권자들과 별도 협의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