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우리나라 수출이 지난해보다 크게 줄어든 가운데 농식품 수출은 비교적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7월21일까지의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22억9580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의 23억1660만달러보다 0.9% 감소하는데 그쳤다.
상반기 우리나라 전체 수출이 작년 대비 22.6%나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선방'한 셈이다.
신선우유는 중국 시장을 개척하며 상반기 수출액이 작년 대비 16배 증가한 100만 달러 가까이로 증가했고, 삼계탕도 대만 시장을 꾸준히 개척한 결과 32%나 증가한 250만 달러 수출을 기록했다.
소금도 지난해보다 14배 증가한 330만달러를 수출했고 고등어와 전복도 지난해보다 각각 441%, 71%나 증가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중국산 식품에 대한 불안 확대, 한식의 인지도 확대, 웰빙에 대한 관심 증대 등의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정부는 올해 목표액을 지난해 44억달러보다 약 20% 늘어난 53억달러로 잡고 하반기 특별지원을 실시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오는 31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주요 농식품 수출업체, 유관기관과 함께 하반기 수출 확대를 위한 대책회의를 계획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호주(파프리카)와 미국(토마토·감귤), 브라질(채소 종자) 등과 추진 중인 검역 협상을 조속히 완료하고 제주산 돼지고기 수출 재개 때 적극적인 마케팅을 벌일 계획이다.
또 신선우유, 삼계탕, 계란, 소금 등 상반기 신규시장 개척으로 큰 성장세를 보인 품목을 하반기 중점 지원하고 국산 식재료 박람회 개최, 일본·미국의 박람회 참가, 김치 엑스포 참가 등 신규 해외 마케팅도 벌일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환율 하락, 유가 상승, 미국·일본 등 주요 수출국의 경기 침체 장기화 등 불안 요인이 있지만 적극적인 수출 확대 정책으로 목표 달성을 위해 최대한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