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상공인 10곳 중 4곳은 3년이 되기 전 폐업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021년 이후 노란우산 폐업공제금을 받은 폐업 소상공인 820개 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5 폐업 소상공인 실태조사’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소상공인들이 창업 후 페업하기까지 영업 기간은 평균 6.5년으로 조사됐다. 제조업이 8.4년으로 비교적 길었고 △서비스업 6.7년 △도‧소매업 6.6년 △숙박‧음식점업 5.1년 순으로 나타났다.
3년 미만 단기 폐업자 비율은 39.9%로 조사됐다. 1년을 버티지 못한 소상공인이 5.6%, 1년 이상 3년 미만 영업한 소상공인이 34.3%로 집계됐다. 10년 이상 영업한 소상공인은 22.3% 수준이다.
폐업을 선택하게 된 이유(복수응답)는 수익성 악화와 매출 부진이 86.7%로 가장 높았다. △적성·가족 등 개인 사정(28.7%) △신규 사업 창업 또는 준비를 위해(26.0%) △임대 기간 만료나 행정처분 등 불가피한 사유(21.8%) 등이 뒤를 이었다.
수익성 악화 원인(복수응답)으로는 △내수 부진에 따른 고객 감소 52.2% △인건비 상승(49.4%) △물가상승으로 인한 원재료비 부담(46.0%) △임대료・관리비 등 고정비용 상승(44.6%) 등이 지목됐다.
숙박・음식점업의 경우 배달앱・숙박앱 등 온라인플랫폼사의 수수료・광고비 부담(35.6%)이 평균(16.3%) 대비 높게 나타나 온라인플랫폼의 비용 부담에 큰 애로를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폐업을 결심한 시점 기준 부채액은 평균 1억236만 원, 소요된 폐업 비용은 평균 2188만 원으로 조사됐다.
제조업의 평균 부채액은 1억4441만 원으로 숙박‧음식점업(9046만 원)보다 1.5배 이상 높았다. 평균 폐업 비용도 3859만 원으로 숙박‧음식점업(1219만 원) 대비 3배 이상 높았다. 중기중앙회는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폐업 비용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폐업 비용의 세부 내용별 평균 비용은 △철거비 518만 원 △원상복구 비용 379만 원 △종업원 퇴직금 563만 원 △세금 420만 원 등이다.
응답자의 78.2%는 폐업 시 정부 지원제도(희망리턴패키지・새출발기금 등)를 활용하지 않았다. △정부 지원내용을 알지 못해서(66.9%) △신청 방법이나 요건이 까다로워서(21.4%) 등이 이유다.
폐업 시 가장 필요한 정부 정책(복수응답)은 △대출금 상환 유예, 이자 감면(52.6%) △폐업 비용 지원(51.0%) △폐업 이후 진로 지원(46.6%) △자영업자고용보험, 노란우산공제 확대(22.8%) 순으로 조사됐다.
폐업 이후 취업을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책으로는 △전직장려금 확대(36.4%) △양질의 지역일자리 확보(27.2%) △취업 알선・안내 강화(21.2%) 등이 꼽혔다. 성공적인 재창업을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책은 △재창업자금 지원(44.5%) △채무 조정(22.9%) △내수 활성화 정책(17.4%) 등이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정부의 재교육 강화와 전직장려금 확대를 통해 폐업 소상공인들의 제조 중소기업 취업을 유도한다면 소상공인 간 경쟁을 완화하고 중소제조업의 인력난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