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비스포크 AI 가전 대거 전시
LG, 씽큐온·AI 코어테크 공개

삼성·LG전자가 20~23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되는 중국 최대 가전 전시회 ‘AWE 2025’에 참가해 아시아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AI) 홈 가전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선보인다.
AWE는 약 1000개 업체가 참가하고 36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모이는 아시아 최대 가전 박람회로 미국 CES, 독일 IFA와 함께 글로벌 3대 가전·전자제품 박람회로 꼽힌다.
삼성전자는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 비전을 실현하는 다양한 비스포크 AI가전과 연결 시나리오를 선보인다.
비스포크 AI가전은 △삼성전자의 보안 솔루션 '녹스' △기기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싱스' △AI 음성비서 '빅스비'를 기반으로 한층 강력한 AI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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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전시된 비스포크 AI 가전은 △9형 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 신제품 △7형 스크린을 탑재한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등 AI 기능의 사용성을 높이는 '스크린'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가벼운 터치나 '빅스비' 음성으로 문을 여는 '오토 오픈 도어' 기능이 적용돼 사용성을 높였다. 다양한 식재료를 즐기는 중국 소비자들의 식습관을 고려해 찻잎∙곡물 등을 낮은 습도로 보관하는 '건습 박스', 채소∙과일 등을 높은 습도로 신선하게 보관하는 '보습 박스'를 적용했다.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는 에너지 효율을 중요시하는 중국 소비자들을 위해 에너지 1등급을 적용했으며, 스마트싱스 'AI 절약 모드'로 최대 10%까지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중국의 평균적인 주방 가구장 크기에 맞춰 600mm 깊이로 슬림한 디자인을 갖춘 동시에 용량은 501리터(L)로 최대화한 중국향 '키친핏 맥스(Max)' 냉장고도 선보였다.

LG전자의 올해 전시 주제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LG전자의 공감지능(AI)’이다. 아시아 고객에 맞춘 AI 가전과 LG전자의 강점인 ‘AI 코어테크’도 선보인다.
LG전자 부스 입구에 설치된 하이라이트 존에서는 AI 홈 허브 ‘LG 씽큐 온’과 집 안 곳곳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고객의 말과 행동, 환경을 감지하고 고객과 대화하며 연결된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AI 홈 플랫폼 LG 씽큐를 활용해 나에게 맞는 가전을 만들어가는 ‘씽큐 업(ThinQ UP)’과 고장이나 이상징후 등 제품의 상태를 손쉽게 확인하고 관리하는 ‘씽큐 케어(ThinQ Care)’, AI 홈의 미래 모습도 알기 쉽게 전시해 관람객의 눈을 사로잡는다.
이번에 선보인 AI 코어테크는 모터∙컴프레서 등 LG전자가 수십 년간 쌓아온 핵심 부품 기술력에 AI를 적용한 것이다.
△AI로 세탁물의 무게∙옷감 등을 분석해 세탁 강도를 자동 조절하는 세탁기 △고객이 바람의 세기나 방향을 조절하지 않아도 AI가 공간을 분석해 최적의 온도를 맞춰주는 에어컨 △AI가 문개폐 시간, 냉장고 내부 확인 시간 등 고객의 사용 패턴을 파악하고 온도의 강약을 조절해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냉장고 △AI가 내부 카메라로 식재료를 분석해 맞춤형 레시피를 추천하는 오븐 등 다양한 가전에 적용되고 있는 AI 코어테크를 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