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연금개혁은 ‘27년 만의 보험료율 인상’ 이상의 의미를 찾기 어렵다. 지속건전성 확보라는 장기 목표를 달성하려면 자동조정장치 도입을 비롯한 추가 개혁이 불가피하다.
20일 여·야가 합의한 연금개혁은 보험료율을 현행 9%에서 13%로, 소득대체율을 40%(2028년 도달)에서 43%로 인상하는 게 골자다. 1998년 이후 27년 만의 보험료율 인상이다.
다만, 이번 개혁의 효과는 국민연금 적립금 소진 시기를 9년 미루는 데 그친다. 적립금이 소진되면 소득대체율 인상 효과로 장기적으로 급여지출 조달에 필요한 보험료율(부과방식 비용률)이 약 2.3%포인트(p) 오른다. 소득대체율 인상 비용을 미래세대에 전가하지 않으려면 기존에 쌓인 미적립부채까지 고려해 보험료율을 수지균형 수준인 21.7%로 인상하고, 고소득 가입자의 기여·급여 역전(수익비 1배 미만)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분배 기능을 폐지해야 한다.
수용성과 저소득 가입자의 연금급여 수준을 고려할 때 단기적으로 보험료율을 20% 이상으로 올리거나 국민연금의 재분배 기능(B급여)을 폐지하는 건 어렵다. 따라서 ‘현상 유지’ 수준인 이번 개혁이 재정안정 효과를 내려면 자동조정장치 도입이 필수적이다. 여·야는 앞으로 국회에 연금개혁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자동조정장치 도입 등 후속 개혁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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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연금개혁을 강조하는 연금연구회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동조정장치는 대한민국이라는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 도입이 불가피하다”며 “자동조정장치는 지속 불가능한 국민연금제도를 연명시키기 위한 최소한의 산소호흡기”라고 강조했다.
다만, 야권의 지지세력인 시민·노동단체들의 반발이 커 논의가 지연될 가능성이 크다. 참여연대와 한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여성단체연합의 연대체인 공적연금 강화 국민행동은 “”연금특위에서 재정안정화 조치를 논의하겠다는, 사실상 자동조정장치 도입 논의로 보이는 끔찍한 내용을 집어넣고 말았다“며 ”이로써 올해 초 연금개혁 논의를 재개한 거대 양당이 협상과 파행을 반복해 오늘에 이른 것은 국민연금 강화 요구를 외면하기 위한 대국민 사기극이었으며, 공론화 결과는 애초에 받아들일 생각이 없었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