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콜마는 기술력과 고품질의 생산능력을 갖춘 화장품 제조업자개발생산(ODM) 기업으로서 연구개발(R&D) 및 생산에 집중하고, 고객사들의 기획 및 마케팅 역량 강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고객사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이라는 동반성장 정책의 일환으로 상생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한국콜마는 고객사의 세계시장 공략을 위한 기술 개발과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확대 등 분야별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한국콜마는 작년 6월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아마존과 협업을 통한 인디 브랜드의 세계시장 판로 지원책을 발표했다. 아마존 베스트셀러 제품 매출 3개년 연평균 성장률은 171%로, 아마존 비중이 높은 미국 수출 주력 고객사 매출이 급증한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 한국콜마와 아마존과의 행사 이후 신규 고객사 및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잠재 고객사가 월평균 20~30% 늘었다.
또 인디 브랜드 고객사의 영업 활동을 지원하는 세미나와 수출 상담 등을 지속해서 개최하고 있다. 특히 작년 12월 진행한 ‘정부 지원사업 설명회’에는 정부 지원사업 소식을 접하기 힘든 고객사를 대상으로 정부 인프라 및 자금 지원 정책과 K뷰티 최신트렌드 등에 대한 설명이 이뤄져 참석업체들로부터 호응을 끌어냈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4 서울뷰티위크'에서도 콜마 홍보부스와 함께 인디 브랜드로 구성된 ‘고객사 팝업스토어’를 함께 운영, 고객사들의 수출 상담을 지원했다.
정부 기관과의 협력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작년 말 한국콜마종합기술원을 방문해 화장품 수출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인디 브랜드 대표 기업들도 함께 참석해 정부와 기업 간의 협력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자리도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