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샵 숏폼 콘텐츠 서비스 숏픽. (사진제공=GS샵)
GS샵 숏폼 서비스 ‘숏픽’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성장 중이다. GS샵은 올해 1분기(1월 1일~3월 23일) 숏픽 주문액이 앱 개편 이후인 직전 분기 대비 40% 성장했다고 26일 밝혔다. 숏픽 시청 횟수를 의미하는 페이지 뷰(PV)는 누적 2억4000회를 돌파했다.
이는 9월 앱 개편 이후 AI 기술 기반으로 개인별 콘텐츠 추천을 고도화한 결과다. GS샵은 검색어, 장바구니 상품 등 고객이 관심을 나타낸 상품 데이터와 고객이 시청한 콘텐츠 등을 분석하고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별로 선호하는 콘텐츠를 추천하고 있는데, 데이터가 축적되면서 개인화 수준이 향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GS샵은 2분기부터 생성형 AI 기술과 온라인에 등록된 상품 자료를 기반으로 콘텐츠 수를 2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콘텐츠 수가 늘어나면 노출되는 상품 수도 많아지기 때문에 매출 증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