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식품은 최근 건강발효흑초 '백년동안'을 출시하고 6주간의 체험자 600명을 모집하는 체험이벤트를 진행했다. 백년동안은 100% 통알곡 생(生)현미를 자연 발효시킨 흑초음료로 일반식초에 비해 영양성분이 뛰어나고 맛도 부드럽다.
그러나 아직 일반인들에게 흑초는 잘 알려지지 않은 제품으로 샘표식품은 흑초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효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대규모 체험단을 모집했다. 샘표식품에 따르면 이번 백년동안 건강체험 이벤트에는 1만7000여명이 넘는 신청자가 지원하는 등 열띤 소비자 반응이 있었다.
스타벅스커피나 커피빈 등에서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길거리에서 신제품을 나눠주면서 홍보하는 것도 체험마케팅의 일환이고 명동이나 여의도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게릴라성 이벤트로 자사의 제품을 나눠주는 것도 마찬가지다.
일동후디스는 '헤모틴틴 베이비'와 '초유 넣은 코코랑 2종'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모두 220명에게 무료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온라인 이벤트를 오는 18일까지 열고 있다.
이번 무료 체험 이벤트 역시 새로운 타입의 어린이 영양제를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의 반응을 보기 위한 체험마케팅인 셈이다.
CJ제일제당도 여름 휴가를 보낼 멋진 계획을 햇반 홈페이지 내 '햇반수다세상' 에 올리는 사람 중 매일 2명씩 추첨을 통해 햇반 1박스를 선물하고 있다. 오는 10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CJ햇반은 기존의 햇반(백미)은 물론 발아현미밥, 흑미밥, 오곡밥 등 다양한 제품들도 소비자들이 직접 맛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CJ뉴트라도 최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 '세이퍼스 폴리코사놀'을 출시하면서 1개월분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아예 무료 체험을 매장화한 곳도 생겨나 회원 가입을 한 후 연회비만 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샘플무료체험장도 다섯 군데 정도 운영되고 있다.
샘표식품 관계자는 "식품의 맛이나 효과는 말이나 광고만으로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직접 체험해보고 느끼는 효과가 크다"며 "소비자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면 저절로 입소문 효과도 커지기 때문에 소비자 체험 마케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