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테크 솔루션 기업 스카이월드와이드(SKAI)가 자사 그래프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솔루션인 ‘아젠스그래프(AgensGraph)’의 최신 버전 v2.15.0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멀티모델 데이터베이스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아젠스그래프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GDB)를 동시에 지원하는 멀티모델 DBMS로, 관계형 데이터의 안정성과 그래프 데이터의 유연성을 결합해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세계 최초로 SQL(일반 데이터 검색언어)과 그래프 쿼리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쿼리 기능을 제공하며, 국내 품질 인증기관인 TTA로부터 ‘GS 인증 1등급’을 획득해 기술력과 안정성을 입증받았다.
이번에 출시된 아젠스그래프 v2.15.0은 PostgreSQL 15(오픈소스로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시스템 호환성과 보안성을 대폭 강화했다. 이를 통해 기업 고객이 사용하는 다양한 IT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졌으며, 오픈소스 기반 기술과의 연계성도 한층 높아졌다.
데이터 복제 기능에서는 행 및 열 단위의 정밀한 필터링 기능을 도입해, 멀티 리전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복잡한 데이터 분산 및 제어가 가능해졌다고 한다. 향상된 복사(COPY) 명령어에 병합(MERGE), 동시 처리(CONCURRENT) 기능을 개선, 대량 데이터 적재 시 속도와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해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의 실용성을 높였다.
관련 뉴스
그래프 쿼리 언어인 사이퍼(Cypher) 확장을 통해 공통 테이블 식(CTE, 쿼리 내 임시 테이블), 변수 재사용 등 고급 기능도 지원한다. 이에 따라 금융, 물류, 헬스케어, 사이버보안 등 데이터 간 복잡한 관계 분석이 중요한 산업 분야에서 더 정교하고 유연한 쿼리 설계와 실행이 가능해졌다.
스카이월드와이드는 이번 버전 상향을 통해 DBMS 솔루션의 엔터프라이즈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주요 버그 수정과 테스트 커버리지를 강화해 시스템 안정성을 높였으며, 로키 리눅스(기업용 운영체제) 지원을 추가해 최신 기업 운영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스카이월드와이드 관계자는 “아젠스그래프 v2.15.0은 단순한 기능 개선을 넘어, 실제 기업 환경에서 요구되는 데이터 처리 유연성과 운영 안정성을 본격적으로 반영한 전략적 업그레이드”라며 “복잡한 데이터의 흐름을 빠르게 이해하고 분석해야 하는 시대에 국내외 고객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