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이드·리얼월드·마들렌메모리 등…4월 3주 투자유치 스타트업

입력 2025-04-1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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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이드, 현대차 분사 기술 기반 3D 프린팅 스타트업
리얼월드, 퓨처플레이 류중희 전 대표 설립…RFM 기술 개발
마들렌메모리, 브랜드 인증 리세일 새 카테고리 정착

(출처=각사)
(출처=각사)

4월 셋째 주 투자를 유치한 주요 스타트업은 매이드, 리얼월드, 마들렌메모리 등이다.

◇매이드

현대자동차에서 분사한 기술 기반 3D 프린팅 스타트업 매이드가 시리즈A 라운드에서 11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DSC인베스트먼트, 슈미트,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인터베스트, 현대차증권이 투자에 참여했다.

매이드는 반도체 장비, 우주항공, 소형원자로 등에 사용되는 고성능 부품을 3D 프린팅 기술로 제조·공급하고 있다. 3D 프린팅 기술은 미국 정부가 지정한 10대 핵심 전략기술 중 하나다. 매이드는 실리콘 카바이드(SiC) 기반의 부품 생산에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제조업계의 수요를 빠르게 충족시키며 주목받고 있다.

매이드는 지난해 7월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에서 주관하는 ‘딥테크 팁스 R&D’ 프로그램의 ‘시스템반도체’ 분야로 선정돼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딥테크 팁스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민간투자사가 10대 초격차 분야의 우수한 스타트업을 선발해 투자하면 정부가 3년간 연구개발(R&D)비 15억 원에 대한 매칭 자금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매이드는 유치한 투자금을 실리콘 카바이드 부품의 생산설비 확충과 국내외 마케팅 및 판로 개척에 집중 투입할 계획이다. 후공정까지 자체 내재화한 생산 시설을 완비하고, 본격적인 생산량 확대에 나선다. 앞서 1월에는 현대자동차 협력사 자격으로 세계 최대 전자제품 박람회 CES 2025에 참여해 미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리얼월드

글로벌 로보틱스 파운데이션 모델(RFM) 기술 선두주자를 목표로 하는 리얼월드는 210억 원 규모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해시드, 미래에셋벤처투자, 글로벌브레인(GB), PKSHA 테크놀로지 캐피탈 등 유수의 벤처캐피털 외에 한국의 LG전자, SK텔레콤, DRB동일을 포함해 KDDI, ANA 홀딩스, 미츠이 케미칼, 시마즈제작소 등 일본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펀드 다수가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했다.

리얼월드는 2012년 인텔에 인수된 올라웍스를 창업한 인공지능(AI) 전문가 류중희 대표가 퓨처플레이 창업 13년 만에 대표직에서 사임하고 새롭게 설립한 곳이다. 회사는 한일 제조업의 강점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RFM을 개발 중이다.

리얼월드는 투자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제조 현장에서 축적한 실세계 데이터를 직접 AI 학습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노동생산성 혁신을 이루는 것이 목표다. 기존의 대규모 언어 모델(LLM)이 디지털 세계에서 인간의 지식 노동을 보완하는 역할을 했다면, 리얼월드는 자체 개발한 RFM을 임바디드 로봇에 적용해 물리적 노동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AI의 응용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현재 리얼월드는 위로보틱스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RFM 개발을 위한 차세대 레퍼런스 휴머노이드 로봇을 공동 개발 중이며 △로보티즈 △원익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 등의 로봇 기업들과도 협업해 다양한 로봇에 적용 가능한 RFM을 개발할 계획이다.

◇마들렌메모리

브랜드 리세일 솔루션 ‘릴레이’ 운영사 마들렌메모리는 21억 원 규모 Pre-A2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신규 투자사인 에이벤처스가 리드 투자사로 참여했고 기존 투자사인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도 후속 투자를 집행했다.

마들렌메모리는 패션 시장에 브랜드 인증 리세일을 새로운 카테고리로 정착시킨 기업이다. 대형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해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리세일 서비스의 확장성을 입증해왔다. 현재 코오롱 FnC와의 협업 하에 코오롱몰 전용 리세일 마켓인 ‘OLO 릴레이 마켓’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내 LF의 자사몰 전용 리세일 마켓 오픈을 앞두고 있다.

이번 투자를 통해 마들렌메모리는 주력 솔루션인 릴레이의 제휴 모델을 다각화해 패션 제조사뿐 아니라 백화점 등 영향력 있는 유통사와의 협업을 기반으로 브랜드 리세일의 고객 접근성을 향상하고 서비스의 양적·질적 가속화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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