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쌍용자동차에 대해 매수 희망자가 나서야만 지원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정했다. 조업 재개 이후에도 쌍용차의 독자생존 가능성이 적은 만큼,'제3자 매각'이란 전제 하에 지원구도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인 셈이다.
지식경제부 당국자는 11일 "정부는 확실한 매수 희망자가 등장해 투자에 나서야 쌍용차에 대한 지원 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며 "새 투자자가 적극적으로 투자계획을 마련한다면 정부도 이를 도울 방안을 찾겠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쌍용차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미 쌍용차에 퇴직금 등 구조조정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추진하되 신차 개발비는 당장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한 상태다.
정부와 채권단의 이 같은 방침은 다음달 15일 관계인 집회를 앞둔데다 법원의 회생계획 인가가 없어 회사의 장래를 알 수 없는 상태에서 무작정 지원에 나설 수는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쌍용차가 노후차 세제지원기간 혜택을 입지 못한 만큼, 쌍용차에 한해 지원을 연장해달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정부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다만 쌍용차 협력사에 대해서는 국내외 다른 완성차업체로의 판로 개척 등 마케팅 지원 및 상생협력 보증지원 등을 제공한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