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스테디셀러 아이템을 선택하라

입력 2009-09-06 10:0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다양한 고객층 장점... 소비자들 취향따라 변화도 필요

경기회복의 기미가 보이고 있지만 아직도 현장에서 느끼는 불황의 기운은 여전하다. 이런 상황에서 성공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들은 수 년 동안 꾸준히 창업이 이어지는 치킨, 보쌈, 감자탕 등의 스테디셀러 아이템에 눈을 돌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창업전문가들은 "예비창업자들은 유행하는 아이템보다는 소비 잠재력이 크고, 어느 정도 시장이 개척되어 있는 스테디셀러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며 "젊은이들에서 나이든 노인까지 주 고객층이 넓어 불경기에도 크게 기복 없는 매출을 올린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조언했다.

하지만 이같은 스테디셀러 아이템들도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취향과 욕구에 따라 그에 맞춰 조금씩 변화시켜가야 한다.

색다른 조리법이나 고급화한 양념, 차별화 된 메뉴구성과 인테리어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신선함을 선사하는 등 차별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

▲창업 아이템 선정을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예비창업자들은 남녀노소 모두 좋아할 수 있는 치킨전문점이나 보쌈, 감자탕 전문점 등 스테디셀러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대중적 아이템 선정에 그치지 않고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에 따라가 메뉴 개발 등의 노력도 따라줘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 치킨전문점, 초보창업자에 안성맞춤

치킨은 세월이 흘러도 변함 없는 유망 창업아이템으로 예비창업자들의 각광을 받아 왔다. 치킨전문점은 복잡한 조리 기술을 요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도 잘 돼 있어 초보 창업자들에게 특히 유리하다.

참숯바비큐치킨전문점 '훌랄라'는 대중적 수요를 가진 치킨 메뉴에 참숯 바비큐라는 차별성을 접목해 안정성과 수익성 모두를 겸비한 창업 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때문에 예비창업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으며, 전국 670여 개 가맹점을 운영하는 바비큐치킨 업계 리딩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훌랄라의 참숯 바비큐는 숯불로 닭을 두 번 구워 닭 자체의 기름까지 쏙 뺐다. 소스도 방부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우리 전통 고추장에 천연 허브 향료를 가미해 독창적인 맛을 만들어 냈다.

이 기기를 사용하면 10분만에 초벌구이와 두벌구이를 함께 하기 때문에 육즙이 그대로 살아있는 부드러운 닭고기를 맛볼 수 있다. 매콤 달콤한 맛에다 트랜스지방 걱정까지 없어 다이어트에 좋다는 느낌까지 갖게 하니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컵 닭전문점 '아로하치킨&델리컵닭'은 마늘, 양파, 생강 등 천연야채의 생즙과 한방재료로 24시간 이상 숙성한 다이어트 웰빙 치킨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컵닭은 매콤달콤한 양념으로 맛을 낸 순살 후라이드 치킨을 여러 크기의 컵에 담아 판매하는 새로운 치킨 메뉴로 컵 크기에 따라 1000원부터 8000원까지 가격대도 다양하다.

카페형 치킨호프 전문점 '치킨매니아'는 '치킨 카페'를 표방, 인테리어를 유럽풍 카페 분위기로 꾸며 고급화했다. 메뉴도 새우치킨, 와인올리브치킨, 오븐구이치킨 등 다양하게 갖추고, 홀 판매와 배달 판매를 모두 겸하고 있다.

여기에 닭가슴살로 만든 텐더치킨커틀렛, 저지방 닭다리살과 닭가슴살이 들어간 칠리순살치킨, 피부미용에 좋은 오븐그릴윙봉 등의 웰빙을 겨냥한 영양메뉴도 인기다.

◆ 보쌈·감자탕 등 전통음식 웰빙 메뉴로 각광

대표적 스테디셀러인 보쌈과 감자탕이 요즘 같은 불안한 먹거리에 건강식으로 꼽히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여기에 웰빙 바람이 갈수록 거세지면서 기름에 튀기기보다는 삶거나 쪄서 먹는 메뉴, 즉 한식메뉴의 인기가 더해가고 있다.

보쌈전문점 '원할머니보쌈'은 20여 년 동안 우리의 입맛을 지키면서 대중성을 확보했다.

원할머니보쌈은 보쌈류와 족발 그리고 새싹쟁반무침면 등 모든 주력 메뉴에서 인공화학조미료인 MSG를 뺐다.

대신 자체 개발한 웰빙조미료 '원할머니 참맛'을 사용해 맛을 낸다. 이 곳에서는 ▲L-글루타민산나트륨 ▲산분해간장 ▲합성착향료 ▲합성보존료 등 화학첨가물 8가지를 뺀 ‘8無’ 웰빙 조미료다.

또한 보쌈김치 부문에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까지 획득해 소비자들의 높아진 식품위생 기준에 더욱 잘 부합하고 있다.

보쌈이라는 메뉴 자체가 기름기를 뺀 담백한 고기와 김치가 어우러진 건강식품 인데다 MSG 무첨가로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배달시장의 확대에 발맞춰 최근 전국을 커버하는 주문배달 서비스 '원넘버 시스템 1599-5300(보쌈빵빵)'을 구축했다.

'원넘버시스템'은 모든 가맹점의 주문 전화를 단일화 한 것으로 전국 어디에서나 '1599-5300'으로 전화를 하면 가장 가까운 가맹점에 바로 연결해 주문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오랜 시간 서민들에게 사랑을 받은 감자탕은 살코기가 붙은 돼지뼈다귀와 묵은지나 시래기를 넣어 푹 끓인 얼큰하고 시원한 국물로 인기가 시들지 않고 있다.

'행복추풍령 감자탕&묵은지'는 엄선된 돼지등뼈, 강원도 토종감자, 100% 국산김치를 1년 이상 땅 속에서 숙성시킨 묵은지 등 모든 재료를 고급화해 명품 감자탕을 지향하고 있다.

본사 김선권 사장은 "과거 감자탕의 주 고객층은 40∼50대 남성에게 한정되는 경향이 있었지만, 다양한 메뉴 개발을 통해 과거 비고객층으로 여겨지던 여성과 어린이들까지 고객으로 흡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한은 금통위, 2회 연속 인하·부총재 소수의견·1%대 성장 전망 ‘이변 속출’ [종합]
  • ‘900원 vs 150만 원’…군인 월급 격세지감 [그래픽 스토리]
  • ‘고강도 쇄신’ 롯데그룹, CEO 21명 교체…신유열 전무 부사장 승진 [2025 롯데 인사]
  • "출근해야 하는데" 발만 동동…일단락된 '11월 폭설', 끝이 아니다? [이슈크래커]
  • 원·달러 환율, 기준금리 ‘깜짝 인하’에도 오히려 하락
  • 단독 론칭 1년 만에 거래액 1억弗 달성 ‘트롤리고’…내년부터 원화 결제 추진
  • '리플 커플링' 스텔라루멘, 2주간 280% 상승…전고점 뚫나
  • 정몽규, 축구협회장 4선 노린다…허정무와 경선
  • 오늘의 상승종목

  • 11.28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2,829,000
    • +2.23%
    • 이더리움
    • 5,053,000
    • +6.29%
    • 비트코인 캐시
    • 714,000
    • +3.25%
    • 리플
    • 2,038
    • +2.72%
    • 솔라나
    • 331,800
    • +2.31%
    • 에이다
    • 1,387
    • +2.44%
    • 이오스
    • 1,111
    • +0.36%
    • 트론
    • 279
    • +0.36%
    • 스텔라루멘
    • 672
    • -1.9%
    • 비트코인에스브이
    • 98,050
    • +6.92%
    • 체인링크
    • 25,090
    • +0.32%
    • 샌드박스
    • 831
    • -1.6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