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브랜드가치가 처음으로 세계 10위권에 진입했다. 18일 영인터브랜드사와 비즈니스위크지가 공동으로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 조사에서 삼성은 175억2000만달러의 브랜드가치로 19위에 올라섰다.
이는 지난해 21위에서 두 단계 뛰어오른 것이다. 또 2003년 20위권대 진입 이후 6년 만에 10위권대로 진입했다.
글로벌 금융 위기의 영향으로 삼성의 브랜드가치는 지난 해 176억9000달러에 비해 1% 감소했으나 100대 브랜드기업들의 평균 하락률보다는 높아서 가능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2008년 세계 경기 침체로 인해 100대 브랜드기업들의 브랜드 가치가 평균 4.6% 하락했다. 전자IT업계의 경우도 3.2% 하락한 것으로 조사되는 등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기업들의 브랜드가치가 전년 대비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은 반도체와 LCD 등 부품에서의 수익성 악화로 1%의 브랜드가치 하락이 있었지만 LED TV와 터치폰 등 혁신적인 세트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브랜드 순위는 오히려 2단계 상승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한국기업으로는 삼성과 현대자동차(69위) 등 2개 기업만이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