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삼성TV로 본다"…삼성전자, 이란 TV시장 50% 돌파

입력 2009-09-21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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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TV 등 프리미엄 TV 판매 호조...철저한 현지화가 성공 비결

삼성전자가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류열풍이 뜨거운 이란 TV시장에 사상 처음으로 50% 점유율을 올리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LED TV 등 프리미엄 TV 판매 호조가 이란 TV시장에서의 성과를 이끌고 있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시장조사기관인 GfK에 따르면 7월 이란 LCD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금액기준으로 전월 대비 5.8%P 상승한 53.5%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수량기준으로도 49.2%를 차지해 50%에 근접했다.

▲이란 현지 삼성전자 매장에서 고객들이 LED TV를 관심있게 살펴보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 6월 이란시장에 첫 선을 보인 삼성 LED TV는 7월에 금액기준 92.1%, 수량기준 85.3%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해 'LED TV=삼성'의 신화를 계속 이어 가고 있다.

앞서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이란 전체 TV시장에서 수량 기준 47.3%, 금액 기준 45.9%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LCD TV 시장에서는 상반기 수량기준 46.2%, 금액기준 47.1%로 2위와의 격차를 각각 26.5%P, 20.9%P로 벌리며 확실한 우위를 점했다.

특히 40인치 이상 대형 LCD TV, 풀HD(초고화질) LCD TV 등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로 이란 프리미엄 TV 시장의 절반 이상을 삼성 TV가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40~46인치 LCD TV 시장에서 50.4%, 46인치 이상 LCD TV 시장에서는 54.0%, 풀HD(초고화질) LCD TV 시장에서는 60.3%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PDP TV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상반기 36.6%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해 LCD TV와 함께 평판TV 시장을 석권했다. CRT(브라운관) TV에서도 올 상반기 50.1%로 역시 정상을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이란 TV시장에서의 성공 비결로 '철저한 현지화'로 꼽는다. 관세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모든 TV 제품은 이란 현지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VIP 마케팅, 사회봉사 활동 등 현지 특화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LED TV '실크카펫 마케팅'. '빛의 화질, 핑거 슬림, TOC(크리스털 로즈) 디자인' 등 LED TV의 3대 핵심 요소를 이란 실크 카펫의 우수한 품질, 얇고 가벼움, 화려한 색상 특성과 비교해 현지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지역 사회와 함께 더불어 잘 살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펼치고 있다. 2007년부터 시작된 심장병 어린이 수술 지원을 통해 지금까지 60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건강을 되찾았으며, 올해도 약 30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 중아총괄 배경태 전무는 "삼성전자의 목표는 단순히 경쟁사와의 점유율 경쟁이 아닌 국민에게 사랑받는 '국민 브랜드'로 자리를 잡는 것"이라며 "생산, 마케팅, 판매 등 전과정의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이란 경제에 기여하고 사회봉사 활동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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