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와 싸이월드가 하나로 통합된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네이트와 싸이월드의 메인페이지를 통합한 '커넥트메인'을 새롭게 오픈하는 등 대대적인 개편을 단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개편에는 커넥트메인 외에도 시맨틱 검색, 앱스토어 등의 서비스가 대거 도입돼 싸이월드와 네이트 이용자들은 불편없이 기존에 이용하던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커넥트메인은 사용자들이 하나의 메인페이지에서 네이트 검색, 뉴스, 메일 등 포털 영역과 싸이월드 미니홈피, 블로그, 클럽 등 SNS 영역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네이트가 지난 7월 도입한 '네이트커넥트'도 포함된다.
네이트커넥트는 네이트 메인과 네이트온을 통해 100여 개 외부 제휴 사이트에서의 활동 내역을 보여주는 서비스로SK컴즈는 향후 제휴 대상을 SNS, 클럽 등 외부 커뮤니티 및 게시판 등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기존 싸이월드 이용자들 간에만 제공하던 새글 알림 기능을 외부 블로그 서비스로 확대해 서로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는 지인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한층 편리하게 지원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혁신적인 검색 서비스 도입도 눈 여겨 볼 사항이다. SK컴즈는 그 동안 포털 네이트의 검색실험실에서 제공해오던 '시맨틱 검색'을 통합검색의 한 섹션으로 이날 오픈했다.
시맨틱 검색은 사용자가 입력하는 키워드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카테고리별로 구분해 제공하며 사용자들은 일반화된 키워드 매칭 검색 방식으로는 찾기 어려웠던 숨은 정보나 연관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 주제별 분류를 통해 이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네이트 앱스토어도 이날 일반에 첫 공개됐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위한 오픈마켓'인 네이트 앱스토어는 싸이월드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일촌들과 즐기는 소셜 앱스가 유통되는 공간이다.
SK컴즈 주형철 대표는 "네이트와 싸이월드 메인 페이지의 단일화를 통해 '네이트 커넥트'를 더욱 편리하게 만들고오픈 대상을 확대해 경쟁력 있는 서비스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오픈 정책과 시맨틱 검색을 중심으로 한 검색 혁신을 통해 현재의 정체된 포털 시장 패러다임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