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경인운하ㆍ4대강사업 대기업 담합 '의혹'

입력 2009-10-06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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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추진하는 경인운하 사업과 4대강 정비사업과 관련해 공사기간 단축을 우려한 나머지 몇몇 대기업들의 '나눠 먹기식' 담합 의혹이 제기됐다.

6일 국회 국토해양위 이재선(자유선진당/대전 서구을) 의원은 지난 6월 30일 총 6개 공구로 나눠 계약에 들어간 경인운하의 경우만 보더라도 도급순위 5위의 대기업들이 줄줄이 독차지했다며 대기업들의 사전 담합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입찰과정에서 대기업들이 기술적인 면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참여업체 및 개찰결과를 면밀히 살펴보면 최저가방식에서 예가대비 89%대를 모두 유지한 것은 건설업체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들러리를 섰다'는 담합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단적인 예로 1공구의 경우 엠코와 현대건설이 같은 계열이고, 6공구를 보면 3개업체의 입찰가가 불과 1만원 차이로 경합을 별였다"고 덧붙였다.

경인운하 사업은 현대건설, 삼성물산, GS건설, 동부건설, 현대산업개발, SK건설 등이 선정됐다.

4대강 정비사업도 현재 강별 일부 구간에 대해 1차 발주를 했으나 모두 대기업들이 비슷한 유형으로 독차지한데다 정부가 4대강사업 관련 대기업체의 밀어주기를 위해 각 국토관리청에 '분할발주하지 말라'는 공문서까지 보내 지역업체들을 의도적으로 배제시키고 있다는 의혹까지 사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 17일 경실련이 발표한 경인운하와 4대강 1차 발주사업의 담합의혹에 따른 높은 낙찰비율을 통해 추정된 특혜규모가 무려 1조61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그 의혹의 개연성을 더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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