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형마트와 기업형 수퍼마켓(SSM)등의 확장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네 수퍼를 살리기 위해 2012년까지 6000억원을 투입한다.
또한 유통ㆍ물류체계를 개선하고 영세한 점포의 규모화·선진화를 위해 1만개의 선진형 스마트샵을 육성한다.
중소기업청은 7일 기획재정부, 농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등과 함께 지난 1일과 5일 각각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와 당정협의를 거쳐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중소소매업 유통체계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정부는 대형 유통업체와 대등한 유통물류체계를 구축해 중소소매업의 공동구매를 이끌어 내 구매가격을 10% 절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선진화 된 1만개의 스마트샵을 육성해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토록 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생활용품의 경우 중기청 산하의 '중소기업유통센터'에 '중소소매 유통본부(가격협상)'를 설치해 생활용품의 공동구매를 추진한다.
또한 농산물은 산지에서 직접 구매하여 지역별 하나로마트(지역농협 운영)에 공급하는 농협의 유통채널을 수퍼마켓이 공동 활용토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가격ㆍ서비스ㆍ위생 등 선도적 우수점포인 스마트샵은 올해 10개를 시범 운영한 뒤, 내년부터 2012년까지 각각 2000개, 4000개, 4000개 등 총 1만개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2010년에는 수퍼마켓 점주 및 종업원에 대해 개별적으로 운영되는 법정교육을 통합교육 체제로 개편하고, 중소기업유통센터를 통해 대학생 등의 아이디어상품 및 기획상품을 발굴해 수퍼마켓을 통해 시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기청은 내년 1200억원 등 오는 2012년까지 연차적으로 총 6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중기청은 "이번 지원으로 전체 수퍼마켓의 60%에 달하는 5만개의 수퍼가 직ㆍ간접적인 수혜의 대상이 될 것"이라며 "유통구조개선이 완료되는 2012년경에는 공동구매를 통해 상품구매가격이 10% 이상 저렴해져 중소 수퍼마켓은 연간 2000억원 이상의 상품구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