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가 현 정부 출범 이후 정권이 이해에 맞춰 광고비를 집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우제창 민주당 의원은 12일 한전 국정감사에서 "현 정부 출범 이후 한국전력공사의 광고비 집행이 정권의 이해에 맞춰 조정된 것으로 보일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에 따르면 정권 교체 전후인 2007년~2008년 사이 한전의 신문 등 인쇄매체 광고발주는 23억4800만원(603건)에서 31억1200만원(668건)으로 30% 이상 증가했지만 매체 편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중앙·동아·문화일보에 대한 광고액은 2007년 대비 2배 늘어난 반면 경향신문, 한국일보, 머니투데이, 한국경제신문, 한겨레 등은 감소했다. 경향신문의 경우 2007년 1억2000만원에서 정권교체 후 8400만원으로 30% 축소됐다.
방송매체에 대한 광고발주는 84억2500만 원(163건)에서 34억8100만원(100건)으로 약 60% 축소됐다. 특히 지상파 3사에 대한 광고비 축소가 두드러졌다.
KBS의 경우 27건, 19억2200만 원이었던 광고 수주가 14건, 5억9100만 원으로 축소됐고, SBS는 19건, 16억2100만 원에서 3건, 4억6500만 원으로, MBC는 19건, 16억5900만 원이 3건, 4억6000만 원으로 감소했다.
우제창 의원은 "한전의 형평성을 상실한 광고비 집행은 자칫 최대 공기업이 광고비를 통해 언론을 '길들이려 한다'는 의혹을 살 여지가 다분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