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도시형 전기차(NEV) 시장 진출

입력 2009-10-20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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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T에 리튬이온 배터리 공급 계약 체결…내년부터 공급

LG화학이 하이브리드자동차와 전기자동차 시장에 이어 도시형 전기차(NEV) 시장에도 본격 진출한다.

도시형 전기차(Neighborhood Electric Vehicle)란 근거리용으로 사용되는 전기자동차로 시속이 40㎞/h에서 80㎞/h 수준으로 도심에서의 출퇴근용이나 관공서 등에서의 특수용도로 사용되는 차량이다.

LG화학은 20일 도시형 전기차 전문 생산업체인 CT&T와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키로 하고 CT&T 충남 당진공장에서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 및 전면적 제휴 협약식'을 가졌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CT&T의 도시형 전기차(NEV) 중 핵심 전략 차종인 이존(e-ZONE)을 비롯해 각종 유틸리티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하게 되며, 향후 개발 공급되는 CT&T의 신규모델에도 초기 개발 단계부터 참여하게 된다.

LG화학은 이미 CT&T에 프로토카(Proto car; 개발 및 테스트용 차량)용 배터리를 공급해 실차 시험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산용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공급수량에 대해서는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CT&T는 국내를 비롯해 해외시장에서 상당량의 전기자동차 공급 계약을 완료한 상태로 도시형 전기차(NEV) 세계시장규모는 올해 50만대 규모에서 2012년 100만대, 2015년 200만대로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공급으로 LG화학은 도시형 전기차(NEV) 시장에도 진출함으로써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분야에서의 세계적인 기술력 및 양산 능력을 입증하게 됐다는 게 LG화학측 설명이다.

현재 LG화학은 현대ㆍ기아차의 아반떼, 포르테 하이브리드카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는 GM의 세계 최초 양산형 전기자동차인 시보레 볼트에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으로 친환경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분야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반석 LG화학 부회장은 "그 동안 축적된 기술력과 양산 능력을 바탕으로 CT&T 전기자동차의 성능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배터리를 공급할 것"이라며 "이번 공급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의 핵심분야인 친환경 전기자동차 분야에서의 국가 경쟁력 제고는 물론 국내 전기자동차 시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LG화학과 CT&T는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과 더불어 전기차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공조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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