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조선·해운업종에 대한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5일 업계와 지식경제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에 따르면 이날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조선·해운 지원 방안이 보고됐다.
정부는 특히 수주 물량은 확보했으나 선주가 제때 선박을 인수하지 않거나 지급시기를 늦춰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조선사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이를 위해 조선 부품업체를 위한 수출입은행의 네트워크론 자금 5000억 원을 재정이 거의 소진된 선박제작 금융으로 돌려 추가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또 선박 값 하락으로 담보가 모자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담보인정비율을 낮추고, 부족분에 대해서는 수출보험공사와 수출입은행, 선주가 각각 4대4대2의 비율로 부담하도록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경부 관계자는 "조선의 경우 주문 물량은 충분히 확보된 상황이지만, 자금 압박이 문제가 되는 상황"이라며 "자금 압박을 덜어주는 차원에서 금융 지원 대책을 내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선박펀드를 활용한 선박 매입에 나서는 등 해운업에 대한 자금 지원과 구조조정도 병행된다.
당초 선박펀드는 1차로 4조 원 규모로 조성해 62척의 선박을 매입하기로 했으나, 최근까지 1982억 원을 투입해 17척을 사들이는 데 그치고 있다.
선박 매입 대금은 금융회사가 20%, 구조조정기금이 40%를 대고 나머지 40%는 5년 뒤 선박을 되사는 해운사가 이행보증금을 내는 형태로 이뤄진다.
정부는 선박을 사들일 때 구조조정기금의 투자비율을 50~60%로 높이고 매입 대상에서 제외됐던 건조 중 선박까지 매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유동성 우려가 있는 대형 해운사와 재무개선약정(MOU) 등을 체결해 구조조정 강도를 한층 높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