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의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는 4대강살리기 사업의 의미와 목표,기대 효과, 친환경 사업의 다짐을 함축한 BI(Brand Identity)를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4대강살리기 BI'는 4대강살리기 프로젝트가 추구하고 있는 사업의 목표인 홍수와 물 부족 등 근본적인 물 문제 해결과 수질개선, 유량 확보를 통한 수생태 복원과 습지 조성, 강 중심 지역발전과 풍요로운 인간의 삶 등 자연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강 살리기의 의미를 응축해 형상화했다.
BI는 색상과 디자인 면에서 친환경적이고 자연과 인간이 조화로운 이미지를 돋보이게 개발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색상 면에서 푸른색과 녹색의 율동감 있는 배합으로 4대강살리기 사업의 깨끗한 물과 친환경적 의미를 표현했고, 형상 면에서는 물고기와 나뭇잎을 생동감 있게 표현해 생명이 꿈틀거리는 푸르고 활기차고 새로운 강의 희망을 나타냈다.
또한 푸른 물방울 안의 나뭇잎 이미지는 로고 끝 부분을 장식하는 나뭇잎 이미지와 동일한 것으로 '물·생태·자연'이란 친환경적 이미지를 표현했다.
이번에 개발된 새 BI는 4대강살리기 사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와 공감대 확산을 위해 향후 각종 행사와 문서, 기념품, 디자인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4대강살리기 BI'는 '4대강살리기'사업의 비전과 위상을 국민들께 충분히, 쉽게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