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파업 장기화를 대비해 현재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철도 운행계획을 전면 재조정한다고 29일 밝혔다.
개정된 철도 운행스케쥴에 따르면, 이용수요가 높은 KTX와 수도권 출퇴근 수요가 높은 수도권전철은 평시 대비 100% 운행하여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새마을호는 평시 대비 60%(1일 74→44회) 수준, 무궁화호는 63%(1일 319→202회) 수준으로 감축하여 운행할 계획이다.
무궁화호ㆍ새마을호 운행 감소로 인한 국민불편 해소를 위해 파업기간 동안 이용수요를 보아해 KTX 입석 도입을 추진하고, 고속버스 예비차(100여대) 및 공동운수협정을 체결한 전세버스(500여대) 등을 추가 투입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열차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서울메트로, 군인력 등 외부대체 운전인력 총 311명을 추가확보, 단계적으로 투입하기로 했다.
우선 수도권 전철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오는 30부터 서울메트로 20명(현재 52명 투입중), 군기관사(현재 150명 투입중) 15명, 한국철도대학생 150명 등 총185명을 지원받아 운전인력(기관사 및 차장)으로 투입할 예정이다.
나머지 운전인력 126명에 대해서도 실무수습교육(면허제도상 60시간)을 거쳐 일반철도 및 수도권전철구간에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한편 국토부는 새마을호.무궁화호 운행 감축에 따라 발생하는 대체인력은 화물열차로 전환해 화물열차를 최대 68회까지 운행함으로써 컨테이너, 석탄, 시멘트 등 주요 산업 및 서민생활 관련 물량을 도로수송으로 전환해 적체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