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출시된 애플 아이폰은 출시 전부터 약 6만명이 구입 예약을 하고 뉴스에서도 연일 등장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아이폰 이용자들이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앱스토어도 아이폰 출시와 함께 사용자가 크게 늘고있는 추세이다. 지난 7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10만여 건의 응용프로그램이 업로드 되고 20억 건이 넘는 다운로드가 이루어질 정도로 앱스토어는 아이폰 사용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필수적인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다.
국내의 경우 아이폰 앱스토어를 이용해 쉽고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영어단어학습과 음악추천, 영화관 실시간 좌석조회 등은 이용자들의 입소문과 함께 다운로드 인기 순위 상위를 차지하며 호평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영어단어 학습사이트 이지보카는 영어단어학습 서비스로는 국내 최초로 이지보카 학습 서비스를 앱스토어에 선보였다.
현재 토익을 비롯한 토플, 텝스, 수능강좌 등 14종의 영어단어 학습 강좌를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아이폰이 국내 본격 출시되는 12월 초부터 비즈니스 시사 영어강좌를 비롯한 8개 강좌를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이지보카의 영어단어 학습 콘텐츠는 아이폰과 아이팟터치가 있다면 ‘깜빡이’와 같은 고가의 학습단말기의 구매 없이 자신에게 필요한 강좌 어플리케이션만을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해 공부할 수 있다.
KTH가 개발한 음악 추천 응용프로그램 ‘뮤직오로라 3.0’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게임 쇼 ‘지스타 2009’에 전시되며 앱스토어에서 순위가 급상승했다. 앱스토어 이용자들의 PC에 보유한 음악을 분석하여 다양한 추천 음악 리스트를 만들어주는 뮤직오로라는 음악과 앨범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네티즌 개인이 개발하고 앱스토어에 등록해 주목 받는 콘텐츠도 있다. CGV 타임은 전국 CGV영화관의 현재 상영영화와 시간표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현재 남은 좌석 수를 아이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영화예매를 하고 싶을 때 관련 정보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택배조회 응용프로그램인 Taekbae(택배)는 이름과 업체, 운송장번호를 입력하면 무선인터넷을 통해 자신이 알아보고자 하는 택배의 현재 위치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대한통운, 한진택배, 페덱스 등 국내 20여 택배업체의 배송상황을 아이폰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이지보카를 운영하는 아토미디어의 이선용 교육사업팀장은 "앱스토어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시장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블루오션 서비스 시장이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어도 격동하는 시장의 흐름에 편승할 수 없다면 도태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