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국내 자동차 내수판매가 신차 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동월대비 83.6% 증가한 13만7236대를 기록했다.
4일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11월 자동차 내수판매는 정부의 노후차 교체지원정책과 YF쏘나타, 투싼ix,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뉴 SM3 등에 힘입어 전년동월대비 83.6% 증가한 13만7236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현대차는 YF쏘나타와 투싼ix 등의 신차 효과와 연말 노후차 지원책 종료를 앞두고 교체 수요가 집중돼 전년동월대비 93.2% 증가한 6만9356대를 기록, 시장점유율 50.5%를 차지했다.
르노삼성은 지난 7월 출시한 뉴 SM3 신차 효과와 SM5, SM7의 판매호조로 131.7% 증가한 1만3906대를 판매했다.
GM대우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신차효과와 라세티프리미어의 판매호조 외에 수퍼세이프워런티, 마이패밀리 프로그램 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전년동월대비 165.9%증가한 1만2063대를 기록했다.
모델별 내수판매는 YF 쏘나타가 전월에 이어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아반떼, 뉴모닝, 투싼ix 등이 차지했다.YF쏘나타는 11월 1만7464대가 판매돼 NF쏘나타를 포함,총 1만9202대가 판매됐다.
11월까지 모델별 누적 판매순위는 아반떼가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뉴모닝, NF쏘나타, 그랜저TG, SM5, 싼타페, 포르테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11월 수출은 아시아·태평양, 중남미지역 신흥국의 판매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미국, 동유럽시장의 수요침체가 지속돼 전년동월비 9.1% 감소한 22만6768대를 기록했으며 생산은 수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내수판매 증가로 전년동월비 10.6% 증가한 36만3249대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