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TV통한 '안방쇼핑' 비중 점점 높아져

입력 2009-12-06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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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TV홈쇼핑 구매 12.2%...구매 편리성 가장 큰 이유

인터넷과 TV홈쇼핑을 이용한 안방 구매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최근 온라인 구매행태와 시사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체 쇼핑 금액 중 인터넷쇼핑 비중이 8.4%, TV홈쇼핑은 3.8%을 차지했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각각 0.8%포인트, 0.2%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전체적으로 12.2% 쇼핑이 안방에서 이루어지는 셈이다.

인터넷과 TV를 통한 1회당 평균 구매금액도 상승했다.

인터넷쇼핑 구매금액은 6만5000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2%, TV홈쇼핑은 5만원으로 11.1% 각각 상승했다.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구매 편리성’(51.6%), ‘저렴한 가격’(17.7%), ‘풍부한 상품정보’(9.7%) 순으로 꼽았다.

구매 품목을 살펴보면 인터넷쇼핑의 경우 `의류/패션`(31.4%), `서적/음반`(25.0%), `생활용품`(13.5%) 순이었다. TV홈쇼핑은 `식료품`(27.0%), `생활용품`(23.0%), `화장품`(25.0%)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쇼핑의 이용객들의 68.5%는 ‘가격비교 사이트 등을 통해 확인한 뒤 구매를 결정한다’고 밝혔고, 59.4%는 ‘구매를 최종 결정할 때 이용후기를 반드시 참고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58.0%는 ‘가격이 저렴해도 잘 알려지지 않은 쇼핑몰은 이용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한편 이들은 온라인유통 활성화를 위해 `환불 및 교환제도`(36.8%), `허위·과장 상품정보 예방제도`(29.7%)가 강화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최근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특히 인터넷쇼핑몰의 경우 오프라인 시장보다 성장률이 평균 4~5배 높다”며 “저렴한 가격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노력 등을 통해 소비자에 대한 신뢰도 확보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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