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글로벌 메이커로서의 재도약을 위한 성장 동력으로 '퀄리티 마케팅(Quality Marketing, 품질 마케팅)'추진을 선언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11일 부터 이틀간 남양연구소 인근 롤링힐스(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개최된 '2009년 글로벌 품질전략 컨퍼런스'에서 지난 10년간의 글로벌 품질 성공 노하우를 기반으로 미래 10년을 위한 품질 전략으로 '퀄리티 마케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종운 현대기아차 부회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현대기아차는 이제 향후 10년을 위해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해야 할 때"라며 "품질을 최우선 성장동력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10년 무고장 품질 달성을 기반으로 '퀄리티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려 'Best Buy Brand'(가장 사고 싶은 브랜드)로 도약할 것"을 선언하며 "지난 1년간 글로벌 경제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일궈낸 자신감이 현대기아차의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성공적 '퀄리티 마케팅'을 위해 ▲무고장ㆍ무결점을 실현하겠다는 의지, ▲품질저하 없는 비용 절감 노력, ▲신속하고 완벽한 품질개선, ▲가장 안전한 차량 생산, ▲높은 품질 기반의 생산 현장 문화 정착의 '5대 의식변화(High 5)'를 중점 추진 과제로 제시했다.
'퀄리티 마케팅'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중인 품질 혁신 활동인 'GQ-3355(Global Quality - 3355, 제품 품질은 3년 내 세계 3위 이내, 품질 브랜드는 5년 내 세계 5위 이내 달성)'를 한층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고객이 가진 브랜드 이미지 및 인지도 개선을 위해 본격적인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는 한편 이를 체계화해 단기간에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려는 것이다.
'퀄리티 마케팅'은 지난해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자동차 위기극복을 위해 '품질'로 정면 돌파하겠다는 GQ-3355 목표를 선언한 이후 1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최근 품질성과의 자신감을 바탕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현대기아차는 '퀄리티 마케팅'의 출발점으로 우선 '10년 무고장 품질'을 구현해 제품 품질 최상위권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한편, 이번 '글로벌 품질전략 컨퍼런스'는 신종운 현대기아차 부회장을 비롯해 레이 휴톤(Ray Hutton) 유럽 코티(COTY; Car Of The Year 올해의 차) 명예회장, 제이디파워사 데이비드 사전트(David Sargent) 부사장, 현대기아차 해외 생산, 판매법인을 포함한 관계 임직원 등 총 130여명이 참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