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은 이달부터 오프라인 상에서만 운영되던 고객패널제도를 온라인으로 확대한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2006년부터 일반고객을 패널로 위촉한 교보생명은 최근 오프라인 패널 16명과 함께 온라인 패널 150여명을 선발하고 위촉장을 전달했으며 앞으로 4개월동안 활동할 예정이다.
온라인 패널은 교보생명과 다른 생명보험사에 보험을 각각 한 건 이상 가입했으며 보험계약 만기, 실효, 해약 등의 경험이 있는 고객들로 구성됐다. 보험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깊이 있는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함이다.
연령도 전통적인 보험상품 구매계층인 중장년층을 비롯해 인터넷 사용에 익숙한 20~30대 젊은 세대까지 폭넓게 참여시켰다.
이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상품·서비스 개발 등 교보생명 경영활동 전반에 대해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한다.
또 이메일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때로는 일반 고객으로 가장(미스터리 쇼퍼)해 컨설턴트의 상품 판매역량 및 고객응대 수준 등에 대해 모니터링도 한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온라인 고객패널제도를 통해 고객과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며 "교보생명이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보유고객 보장유지서비스 강화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