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경제상황 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자심리 지수가 두달 째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하지만 현재 경기판단과 향후 경기전망은 모두 동반 하락했다.
한국은행이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전국 56개 도시, 2200가구(응답자 2125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해 28일 발표한 '12월 소비자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SI)는 전월과 똑같은 113을 나타냈다.
CSI는 경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반영하며, 100을 웃돌면 경기가 좋아질 것이라고 보는 사람이 더 많다는 뜻이고 100을 밑돌면 그 반대다.
구성항목 가운데 가계의 소비심리를 나타내는 현재생활형편과 생활형편전망 CSI는 각각 95, 106으로 전월보다 1포인트 하락했다.
현재 경기판단과 향후 경기전망 역시 각각 106, 118로 전월보다 각각 4포인트, 1포인트씩 떨어졌다.
항목별 소비지출전망 CSI는 내구재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전월과 동일하거나 상승했다.
세부 비목별로는 외식비와 교육비가 전월대비 모두 2포인트 상승했으며 여행비와 교양.오락.문화비도 1포인트 올랐다.
또 취업기회전망 CSI는 139로 전월보다 4포인트 상승한 반면 금리수준전망은 128로 지난달보다 1포인트 감소했다.
가계저축전망 CSI는 98로 전월대비 2포인트 하락했으며 가계부채전망 CSI는 100으로 전월과 동일했다.
정귀연 경제통계국 통계조사팀 과장은 "소비자심리지수가 두 달째 동일한 수준을 나타냈지만 4분기들어 경기 회복속도가 둔화되면서 계절적 영향 등을 감안하면 낮은 수준은 아니다"라며 "아직까지 소비자들이 우리경제의 안정세가 유지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