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증권은 1월 1일자로 'Capital Market 총괄부문' 및 3개 본부(채권사업본부, 투자금융본부, 고객자산운용본부)를 신설하는 대폭적인 조직개편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자산운용부문을 강화하여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수익원으로 육성하고, 전사적인 고객마케팅 및 신사업ㆍ상품 개발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었다.
또한 분리되어 있던 유사업무를 통합하고, 신규업무를 위한 본부를 확대 개편하는 등 조직의 운영효율성 제고에 중점을 뒀다.
우선 자산운용부문 강화를 위해 고유자산운용과 파생상품운용을 통합한 'Capital Market 총괄부문'을 신설하고, 그 산하에 Trading본부, 채권사업본부, 투자금융본부를 두어 운용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자산관리 및 IB영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리테일부문에서는 영업력을 강화하고 신상품 개발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기존 ‘WM상품부’를 ‘상품기획부’로 확대개편하여 전사적인 상품기획 및 개발업무를 전담토록 하는 한편, 기존 ‘고객마케팅부’는 관할업무를 고객전략, CRM 및 브랜드관리 등 對고객마케팅 관련 업무 전반으로 확대했다.
조직운영의 효율성 측면에서도 고객자산별 맞춤형 운용을 담당하고 있는 Wrap업무와 신탁업무를 통합한 고객자산운용본부를 신설해 고객의 맞춤형 자산관리에 있어 고객보호 장치를 한층 강화하는 한편, 유사사업간의 시너지효과를 제고하였으며, 차이니즈월(Chinese Wall)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금융업무와 투자업무를 분리했다.
정항기 경영기획본부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당사의 자산운용부문과 자산관리, 상품개발 등 부문별로 사업역량을 극대화하고, 나아가 회사 전체적으로 수익구조를 선진화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것” 이라며 “이를 통해 현대증권의 강점인 소매영업의 우위를 지켜나가면서, 신규사업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