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초고속’ 운임인상…수출업계 '초비상‘

입력 2010-01-1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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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정기선사들이 연초부터 주요항로의 해상운임을 크게 올리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수출업계는 초비상이 걸렸다.

15일 관련업계에 다르면 컨테이너 정기선사들은 지난해 하반기이후 선복공급을 줄이면서 해상운임을 크게 올린데 이어 올 들어서도 연초부터 지속적으로 운임인상을 시도하고 있다.

북미항로 취항선사들은 이달 들어 유류할증료를 70달러 추가로 올렸으며, 15일부터는 긴급운임할증료를 TEU(20피트 컨테이너)당 320달러, FEU(40피트 컨테이너)당 400달러를 각각 부과키로 했다.

또 북미항로에 취항하는 태평양노선 안정화 협의체(TSA) 소속 선사들은 올 5월부터 TEU당 640달러, FEU당 800달러의 일괄운임인상(GRI)을 단행할 계획이다.

유럽항로 취항선사들도 15일부터 TEU당 250달러, FEU당 500달러 일괄운임을 인상했다. 이들 선사들은 이미 지난달 중순 TEU당 200달러, FEU당 400달러 정도의 운임을 인상했다.

해운사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가 회복되면서 국제 물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운임이 인상되는 것”이라며 “여전히 금융위기 이전에 비해서는 80% 수준에도 못미치는 운임”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해운사들의 운임인상으로 인해 수출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아직까지 경제회복세가 피부에 와 닿지 않는 상황에서 중소수출기업들의 수출채산성이 나빠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출업계는 선사들이 운임인상을 위해 계선 및 운항 대기 등을 통해 선복을 줄이고, 한국발 화물에 대해 선복 공급 배정비율을 줄이는 등 국내 화주들을 압박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수출업계 관계자는 “국적선사들이 최근 수요가 늘어나는 중국으로의 선복공급 배정비율을 높이면서 한국발 화물에 대해서는 공급을 줄이고 있다”며 “여기에 운임인상까지 겹치면 수출업체들의 채산성이 나빠져 수출회복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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