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처럼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 모두 전년동월대비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백화점 매출의 경우 10개월 연속 증가해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19일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2009년 12월 및 연간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백화점의 작년 12월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12.5% 증가했다. 이에 따라 백화점은 지난해 2월 0.3% 소폭 감소한 이후 10개월 연속 매출 증가세를 유지했다.
백화점 매출은 명품·잡화 상품군의 증가세가 확대됐으며 연말 강추위로 겨울의류(모피코트 등), 스포츠 의류(등산복, 방한복) 등이 호조를 보였다.
또 경기회복과 일부 지역 신규 아파트 입주 등으로 인한 가전·가구 수요 증가, 연말·크리스마스에 따른 선물용 소형 전자제품 판매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군별로는 주요 백화점의 명품(15.7%), 가정용품(13.7%), 여성정장(13.4%), 아동스포츠(13.3%), 여성캐주얼(13.1%), 잡화(12.9%), 식품(9.9%), 남성의류(5.3%) 등 전부문에서 매출이 증가했다.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동월의 부진한 실적(-5.8%)에 따른 기저효과와 추원진 날씨의 영향으로 방한용품 중심의 의류, 잡화 매출이 증가했으며 김치냉장고, TV, 난방가전 등 가전제품 매출도 증가 추세를 보였다.
주요 대형마트의 가전문화(16.7%), 잡화(12.3%), 의류(9.5%), 스포프(9.4%), 가정생활(17%) 부문은 매출이 증가했으나 식품(-1.4%) 부문은 매출이 감소했다. 한편 지난해 전체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대비 1.2% 감소한 반면 백화점 매출은 6.5% 증가했다.
지경부 관계자는 "대형마트는 중산층의 구매심리 위축 및 기업형슈퍼마켓(SSM), 편의점, 온라인쇼핑 등 경쟁업태의 성장, 신종플루의 영향 등 복합적인 영향으로 실적이 저조했다"면서 "반면 백화점은 상반기에 명품·잡화 상품군, 하반기에는 경기회복세에 따라 가정용품, 식품, 의류 등 전 상품군이 고르게 매출 호조세를 보여 상대적으로 견실한 성장세 유지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