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는 22일 자사 IPTV인 브로드앤TV의 오픈마켓을 기존 기업이나 단체에서 개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개방하고 오픈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내용의 '오픈 IPTV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SK브로드밴드는 오픈IPTV 활성화를 위해 개인이 제작한 콘텐츠 공유와 구매가 가능한 오픈 TV 장터를 마련하는 한편, ▲채팅과 댓글 등 커뮤니티 ▲평판 시스템 ▲검색 기능 ▲싸이월드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구현해 개방성을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플랫폼을 개방해 우수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을 수급하고 마켓 참여자간 ‘상생’의 에코시스템(Ecosystem)을 뿌리내려 IPTV 수익성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SK브로드밴드는 우선 콘텐츠 오픈 마켓 활성화를 위해 기업이나 기관 등에 제공해 온오픈 IPTV 방식의 CUG(폐쇄이용자그룹)를 개인에게 개방한다. 현재 강서구청과 새마을금고, 수협 등 16개 단체가 이 서비스를 운영중이다.
이와 관련 1단계로 다음달 3월부터 기업 및 소호(SOHO) 고객에게 개방하고, 2단계로 상반기 중 개인 프로츄어(취미로 하는 일로 전문가 수준을 뛰어넘는 사람들)들로 대상을 넓힌 뒤, 3단계로 하반기 중 일반인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는 아울러 휴대폰용 애플리케이션을 IPTV에 접목하는 '오픈 애플리케이션 마켓'도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11월 IPTV 2.0 상용화와 함께 SK그룹이 자체 제작한 미들웨어인 '스카프(SKAFk)를 셋톱박스에 도입해 호환 준비를 끝냈다.
스카프 기반으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들은 TV 화면과 리모콘에 맞게 일부 UI(사용자환경)만 수정하면 곧바로 서비스가 가능하다.
SK브로드밴드는 "이 기술을 IPTV에 휴대폰용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면 호환시 수개월씩 걸리던 기간을 대폭 줄여 호환 기간에 따른 콘텐츠 제작자들의 비용 증가, 중복 제작 등 비효율 문제도 극복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SK브로드밴드는 하반기 중 스카프 기반 IPTV 애플리케이션 개발환경을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주식 SK브로드밴드 뉴미디어사업부문장은 "개방과 동반성장이야말로 IPTV 발전을 이끌 확실한 성공 열쇠"라며 "콘텐츠 제작자의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오픈 IPTV가 수익성과 산업유발 효과를 동시에 끌어올리는 핵심 대안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브로드밴드는 오픈 마켓 활성화를 대비해 6만7000여 보유 콘텐츠 가운데 약 20% 수준인 1만3000여 편을 오픈 IPTV 방식으로 운영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