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마케팅 규제에 업종 따라 '희비교차'

입력 2010-03-09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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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현금흐름 등 재무개선, 제조사-보조금 축소 재고량 급증

이동통신과 인터넷시장의 과열경쟁을 막기 위해 정부가 내세운 마케팅비 준수 가이드라인(이하 마케팅 상한제)으로 관련 산업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마케팅 상한제가 도입되면서 이동통신시장 판도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이어온 스마트폰 열풍이 다소 식으면서 별다른 이슈가 없던 통신업계는 이번 제도 도입으로 주가 상승 등 투자 심리가 살아나며 시너지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이다.

이동통신 사업자는 각 분야별 매출액 대비 20% 수준으로 마케팅 비용이 묶이면서 전반적인 수익구조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

현재 SK텔레콤, KT, LG텔레콤 등 이통 3사 마케팅비 수준은 사업자간 과열 경쟁이 이어지면서 30%대에 육박하거나 이를 넘어서 등 치열한 경쟁 벌여왔다.

이같은 상황에서 이번 마케팅 상한제는 이통사의 무의미한 출혈 경쟁을 어느 정도 완화 시켜 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지난해 이동통신 마케팅 비용을 감안할 때 사업자별로 약 3000억~5500억원 수준의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이통사의 시장 호재에도 불구하고 휴대폰 단말기 제조업체는 내수 물량이 축소되는 등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어갈 것이라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보조금 제도가 축소되면 공짜폰 등 단말기 가격 상승이 불가피한데다, 신규 수요도 감소돼 재고 물량 처분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나마 삼성전자와 LG전자, 팬택 등 글로벌 업체의 경우 휴대폰 판매량 가운데 국내 시장이 5%대에 머물고 있어 이번 보조금 축소에서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내수 시장에 의존하는 KT테크, SK텔레시스 등은 이번 마케팅 상한제의 직격탄을 맞게 될 위기에 처했다.

단말기 제조사에서는 보조금 축소와 제도 개선 등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에 단기적 고전은 있겠지만, 통신시장이 변수가 많은 만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증권가에서도 단말기 업체의 고전이 예상된다는 견해가 높다. 다만, 마케팅 상한제가 강력한 법적 규제가 아닌 시장 자율에 맡긴다는 점에서 업계의 마케팅 비용 자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미지수라는 점이 변수로 작용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우리투자증권 이승혁 애널리스트는“기본적으로 이통시장 안정화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만, 휴대폰 산업으로 보면 구매자의 비용부담 증가에 따른 신규, 교체에 직접적인 영향으로 브랜드에 부정적 요소가 될 것”이라고 전제한 뒤 “정부의 제도 도입 취지가 장기적으로 통신 네트워크 투자를 위한 포석이 강한 만큼 제도의 효력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미지수”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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