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YMCA는 정부가 지난 1984년부터 추진한 사업자별 식별번호 할당이 번호브랜드화 원인을 제공했다며, 이용자 중심 정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YMCA는 15일, 성명서를 통해 “특정 사업자(SKT)가 효율 좋은 저주파수 대역을 독점한 상태에서 시장지배력을 갖게 되자 브랜드화 된 번호가 시장에서 가입자 고착화 현상을 일으켜 공정경쟁을 저해하는 원인”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특정번호 독과점 브랜드화가 가속되자 정부는 번호정책 실패를 만회하기 위해 번호이동성제도를 실시했고 010 강제 번호변경 정책을 시행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3세대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010번호를 사용해야만 한다거나, 이미 이용자의 80%가 번호 변경을 했기 때문에 정책에 신뢰성을 주기 위해 01X 회수정책을 밀고 나가야 한다는 식의 이용자들을 우롱하는 정책은 폐기돼야 한다는 것이다.
또 번호정책을 펼치기 위해서는 고유번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배려가 이뤄져야 한다는 견해다.
한국YMCA 관계자는 “정책당국이 번호정책에 대한 언급자체를 회피함으로써 소비자들로 하여금 번호 안정성에 대한 불안감을 지속시키는 현재와 같은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번호정책이 제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이용자 중심의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