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 리눅스등 다양한 운영체제(OS)를 가진 모바일 기기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자체개발한 플랫폼 최신버전 ‘한컴 리눅스 모바일3(HLM3)’를 선보였다.
한컴 리눅스 모바일3는 전화번호부, 메시지, 이메일, 브라우저, 오피스, 이미지에디터, 캘린더등 모바일 기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웹 기술로 개발 및 구동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 모바일 기기 중앙처리 장치인 ARM Core CPU를 지원하며 각 OS의 독자적인 애플리케이션과 풍부한 웹 애플리케이션 적용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MS 익스플로러, 애플 사파리, 구글 크롬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 브라우저를 통해 풀 브라우징이 가능한 웹 환경을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플랫폼은 이와 같은 웹 환경을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해 인터넷 접속 없이 단말기에서 직접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기 위한 것이다.
웹 애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 PMP, 미니노트북등 모바일기기에서 별도의 변환이나 설치 없이 구동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특히 안드로이드 웹 킷 브라우저에 최적화돼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한컴은 인터넷 기반 운영체제로 최근 모바일 시장 성장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웹 OS 구동을 위한 플랫폼으로 현재 안드로이드 웹 킷 브라우저에만 최적화된 제품을 다른 환경에서도 최적화하는 작업과 함께, 국제표준인 본다이(Bondi), 질(Jil) 등을 적용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