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토요타 사태로 경영에 변화 바람

입력 2010-04-1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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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 조사…기업 5곳 中 1곳 '도요타 사태後 경영방침에 큰 변화'

도요타자동차의 대량 리콜사태 이후 국내기업 5곳중 1곳은 경영방침에 눈에 띌만한 변화가 있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3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제조업체 142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도요타 리콜사태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사태로 인해 회사 경영방침에 변화가 있었냐'는 질문에 기업들의 20.6%가 '눈에 띌 만한 변화가 있었다'고 답했다.

이어 절반가량(52.4%)은 '특별한 변화는 없었지만 품질과 안전문제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동종업종인 자동차의 경우 60.7%가 '경영방침에 변화가 있었다'고 답해 이러한 트렌드 변화를 선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29.2%)이 중소기업(17.4%)보다 상대적으로 적극적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영방침 변화의 내용으로는 '완성품의 품질·안전관리활동 강화'(52.6%)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부품·소재 협력업체관리 강화'(27.8%), '문제발생시 대응체계 확립'(15.7%) 등의 순이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기업도 '제2, 제3의 도요타'가 될 수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요타 사태와 같은 일이 우리 기업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기업들의 64.4%는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답했고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답한 기업도 33.1%에 달했다.

한편 기업들은 이번 도요타 사태가 국내산업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인식하고 있었다.

'도요타 리콜사태로 국내 관련업계가 반사이익을 볼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응답기업의 66.3%가 '반사이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답해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24.6%)과 '오히려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9.1%)이란 응답보다 월등히 많았다.

이들이 기대하는 반사이익으로는 '자동차시장 점유율 상승'이 60.5%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한국자동차 이미지 개선'(17.3%), '부품 및 품질관리 강화기회'(11.6%), '부품업체 판로확대’(10.3%)도 적지 않은 비중을 보였다.

반면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들은 '해외바이어 요구사항 강화'(48.0%), '동반 판매부진'(23.5%), '제품원가 상승요인 작용'(17.3%) 등을 그 이유로 꼽았다.

이번 도요타사태가 일어나게 된 배경에 대해서는 '품질' 보다는 '초기대응 미흡'이라고 답했다. 국내기업들의 59.9%가 도요타 사태발생의 근본 이유에 대해 '문제발생초기 대응 미흡'을 지적했고 '소비자안전과 직결된 문제', '급속성장에 따른 부작용', '품질문제' 등은 각각 14.8%, 14.1%, 11.2%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대한상의는 "수천, 수만개의 부품이 모여 완제품이 만들어지는 제조업은 품질결함 가능성을 100% 없애는 것은 힘든 일이다"면서 "중요한 것은 발견된 문제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한 대응"이라고 풀이했다.

도요타자동차의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국내기업의 64.5%는 '소비자 신뢰하락으로 한동안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고 '곧 예전 실적을 회복할 것'이란 전망도 33.1%에 달했다.

국내기업들이 품질관리활동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으로는 29.9%가 '제한된 제품원가로 인한 관리활동 제약'을 꼽았고 이어 '부품·소재 관리의 어려움'(23.1%), '문제발생시 대응역량 부족'(22.1%), '생산량 증가에 따른 관리 어려움'(10.6%), '해외생산제품에 대한 관리활동'(7.8%) 등을 지적했다.

박종남 대한상의 조사2본부장은 "품질의 대명사로 세계 1위를 질주하던 기업이 작은 부품의 결함으로 한순간에 휘청거리고 있는 것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며 "국내 기업들도 품질관리시스템을 재점검하고, 모기업과 협력사간 상생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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