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좌초위기에 직면한가운데 코레일이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용산개발 시행사)로부터 받지 못한 땅값이 총 3835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코레일에 따르면 용산 철도기지 토지(10만8000평)를 드림허브측에 토지 매매계약을 맺으며 받기로 한 땅값은 모두 8조원. 코레일은 이 토지대금을 4차에 걸려 나눠서 납부 받기로 했다.
하지만 2차 계약(2009년 11월)까지 끝난 상황에서 지급받지 못한 대금이 3835억원에 이르고 있다. 예정된 추가 계약도 이뤄지지 않아 받지 못한 계약금도 3200여억원에 달한다. 약 7000억원을 넘는 토지대금을 지급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코레일측은 토지대금 납부를 드림허브측에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올해 자금계획상 입금되어야 할 돈을 받지 못하면 코레일까지 운영자금난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물론 코레일이 시행사인 드림허브의 최대주주이긴 하지만 공모를 통해 30개 업체가 투자자로 모인 만큼 토지대금은 기존 계약대로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삼성물산 등 컨소시엄사들은 배당이익 뿐 아니라 시공이익도 챙기는 만큼 더 먼저 나서야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삼성물산을 위시한 건설투자사들은 "리스크를 다 떠 안을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땅값 문제를 차치하더라도 땅 대금에 대한 연체이자율이 과도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3835억원 토지대금 연체에 대한 이자율은 연 17%정도. 따라서 하루 이자만 1억8000만원에 이른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연체이자율이 고리대금 수준인 것 같다. 코레일도 드림허브에 투자한 대주주인데 너무 과도한 연체이자를 적용하고 있는 듯 하다"며 반감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