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www.auction.co.kr)이 본격적인 결혼철을 맞아 지난 1주일간 옥션 회원을 대상으로 혼수에 관련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올해 가장 뜨고 있는 혼수품목’으로 남성은 ‘3D TV’를, 여성은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를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옥션 회원 9600명이 참여했으며 혼수 비용, 품목 등 ‘혼수 계획’에 관련된 전반적인 질문들로 구성됐다.
‘올해 뜨고 있는 최고의 혼수품’을 묻는 질문에 ‘3D TV’를 1위로 꼽은 남성의 선택(36%)과 달리 여성(25%)은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를 1위로 꼽아 성별 차이를 보이기도 했다. 남성은 ‘벽걸이TV’를 여성은 ‘음식물처리기’를 선정했던 지난 2년 전의 혼수 트렌드 설문 결과와 비교되는 부분이다.
뒤이어 남성은 ‘스탠드형 김치냉장고’(19%), ‘로봇청소기’(14%)를 뜨는 혼수품목으로 꼽았고 여성은 ‘로봇청소기’(22%), ‘3D TV’(18%)를 차순위로 선정하기도 했다.
또한 금액에 관계 없이 가장 좋은 제품을 준비하고 싶은 품목으로는 ‘TV, 홈시어터 등 영상가전’(43%)을 꼽았으며 그 이유로는 ‘좋은 기능의 제품을 이용하고 싶다’(50%)라는 답변이 많았다. 혼수로 장만할 예정인 TV사양으로는 전체 응답자의 44%가 ‘LED(42인치 이상)’을 1위로 선정했다.
‘가장 적당한 혼수비용’에 대한 질문에는 남녀 모두 ‘1000~2000만원’(34%)가 많았으며, ‘혼수 장만 시 영향 끼치는 요인’에 대한 응답으로는 ‘비용’(54%)을 꼽은 이가 가장 많았으며 ‘배우자 의견’이라는 응답은 여성(17%)에 비해 남성(33%)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옥션 가전팀 김문기 팀장은 “해마다 혼수 트렌드가 바뀌고 있는 가운데 특히 가전 분야의 유행 민감도는 다른 품목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편으로 남성과 여성의 선호도 역시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과거 혼수 하면, 이불, 한복, 장롱 등을 들었지만 이제는 실용성과 현실성을 중시한 생활 가전 용품으로 대표 혼수품이 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