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국내 소비심리의 회복으로 가공식품 분야에서 전반적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의 양호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CJ제일제당은 올 1분기에 매출 9733억원, 영업이익 580억원, 순이익 750억원을 올렸다고 6일 밝혔다.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0.8%, 영업이익은 25.8% 증가했다.
가공식품 분야는 국내 소비심리 회복으로 전반적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였다. 설 명절 선물세트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육가공 부문의 캔햄을 비롯한 프레시안 브랜드와 계란, ‘행복한 콩’ 두부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가공식품 부문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이 13.7% 증가했다.
제약 분야의 매출도 호조를 보였다. 지난해 유통 재고 축소 등 구조조정을 거친 제약분야는 구조조정 후 영업 정상화에 따라 매출이 11.6% 증가했다. ‘베이슨’(당뇨병), ‘헤르벤’(고혈압) 등 주요 제품의 매출도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큰 폭으로 성장하며 호조를 보였다.
차세대 성장동력이 되고 있는 바이오 부문은 해외 바이오 계열사로부터 1분기에 343억원의 지분법 손익을 얻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16억 늘어난 것. 경기 회복 및 육류 소비 증가에 따라 라이신 및 핵산 가격의 강세가 지속되면서 인도네시아 바이오법인인 PT. CJI와 중국 요성법인 등 해외 바이오 계열사 전체의 영업이익은 53.6%나 증가했다.
반면 소재식품에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등한 원당 가격이 본격 투입되고 밀가루 출고가 인하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체 매출이 8.8% 감소하는 등 실적이 좋지 못했다.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0.8% 증가한 데 비해 순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 된 이유는 영업외수지의 개선에 따른 것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특히 해외 바이오계열사 및 국내 계열사들의 지분법 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환율하락에 따른 외환관련 손익이 개선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