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살리기 사업을 통해 나루터가 복원돼 관광자원 등으로 활용된다.
국토해양부는 최근 4대강 살리기 사업 공사 구간의 실시설계를 수행하고 조선시대 한강 4대 나루터중 하나였던 한강 이포나루를 비롯해 4대강 사업구간내에 총 37곳의 나루터를 복원하기로 확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수계별 복원 대상은 한강이 이포나루, 양화나루 등 7곳, 금강이 황진나루지구내 합제나루광장, 왕진나루 좌.우안 나루터 등 7곳에 영산강이 사포나루, 승촌나루 등 12곳, 낙동강이 덕남나루, 배나루, 발산나루 등 11곳이다.
국토부는 이 가운데 금강 백제나루터, 낙동강 덕남나루 등 29곳은 목재(데크) 선착장으로 조성해 고전적인 느낌을 재현하며 한강 찬우물 나루, 양촌나루, 양화나루 등 3곳은 콘크리트 선착장으로 시공하기로 했다.
문화유적지인 낙동강 33공구(상주보) 구간의 강창나루와 금강 6공구(부여보) 창강나루, 7공구(금강보) 웅진지구내 나루터는 역사적 가치를 고려해 원형 그대로 보전한다.
국토부는 당초 지난해 수립한 기본계획 단계에서 고고학적 분석결과 역사적 가치가 있거나 지자체가 복원을 희망한 곳 53곳을 복원 대상에 포함했으나 이번에 현장 조사를 병행한 실시설계 과정에서 사정이 여의치 않은 16곳을 제외하고 37곳만 복원하기로 했다.
복원대상에서 제외된 곳은 조사 결과 나루터의 형태나 위치, 기능을 상실했거나 관광자원 등으로 활용이 어려운 곳, 하천환경정비사업이 시행될 곳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현재 확인이 되지 않은 옛 나루터 자리도 문화재청 및 환경단체 등과 협의해 사업시행 과정에서 최대한 복원할 방침이다.
나루터 복원이 완료되면 앞으로 나주 영산강에서 운항중인 '황포돛배'가 4대강 전역에 걸쳐 운항돼 관광자원으로도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