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초대형 원유운반선 건조1위의 명가답게 새로운 개념의 화물창 구조를 개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원유운반선의 화물창 내부에 설치하는 수평보강재(크로스타이)를 없앤 새로운 개념의 화물창 구조를 개발, 특허출원을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원유를 운반하는 화물창 높이가 25m가 넘는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의 경우 지금까지는 원유운반시 원유가 출렁거리며 선체에 충격을 주는 것을 막기 위해 수평보강재를 설치해 왔으나 이는 30여t에 달하는 무게에 설치 시 안전 문제까지 뒤따라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번에 개발한 공법은 수평보강재를 없앤 대신 수직격벽을 강화했으며 기존보다 효과적인 구조 강도 및 슬로싱 강도가 유지되도록 설계됐다.
대우조선해양 구조기본설계 1그룹 손상용 이사는 "수평보강제를 없애면서 안전성도 확보하고, 무엇보다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신기술을 올해 하반기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현재 7척의 원유운반선을 수주했으며 전 세계에서 발주돼 건조중인 초대형유조선 196척 중 37척을 수주, 19%의 점유율로 업계 1위에 올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