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제철 열연공장 박대철 상무(사진 왼쪽)와 한국표준협회 이종업 전무(사진 오른쪽)가 인증서 수여 후 악수하고 있다.
동부제철이 이번에 新일본공업규격을 획득한 제품은 일반구조용 압연강재, 열간압연 연강판 및 강대, 강관용 열간압연 탄소강 강대 등 3개 제품이다.
新일본공업규격 인증은 일본경제산업성에서 제정, 시행하고 있는 일본 공업규격으로 이번 新일본공업규격 인증 획득을 통해 동부제철의 열연제품을 본격적으로 일본에 수출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동부제철은 지난 3월 한국표준협회로 신청서를 제출하여 제품관리, 공정관리, 품질관리, 설비관리 등 16개 항목에 대한 심사를 받았으며 5월 6일 인증 기관인 한국표준협회의 최종심의에 의해 인증이 결정됐다.
동부제철은 新일본공업규격 인증 획득으로 제품 품질 및 공정관리 기술의 우수성을 인증 받은 만큼 열연강판의 본격적인 해외 수출 및 수익 창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동부제철은 지난 2009년 9월 베트남 지역에 첫 해외 판매를 개시한 데 이어 아시아, 중동, 미주, 대양주 등 25여개 나라에 열연강판을 수출하고 있다.
한편 동부제철은 지난 11월 단일공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전기로 제철공장(연산 300만톤) 준공을 통해 국내 3대 일관제철회사로 자리매김했다.
동부제철은 전기로 제철공장을 통해 열연강판을 자체 조달함으로써 원가 및 납기 경쟁력을 강화, 수익성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