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직하우스가 국내에서는 부진한 실적을 거뒀으며 중국을 중심으로 해외 실적은 지속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직하우스는 13일 1분기 영업손실이 21억3000만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적자폭이 확대됐지만 당기순이익은 58억2000만원으로 44.3% 늘었다고 밝혔다.
매출액도 357억700만원으로 13.4% 줄었다.
2008년과 2009년 지속적인 재고 감소와 구조조정 결과 국내 전국 점포수가 60여 곳을 축소함에 따라 매출액이 줄어들고 영업손실폭도 커졌다.
반면 중국법인사업은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40% 늘었고 올해 영업이익률이 27.5%를 기록해 전년 동기 25%보다 높아지면서 지분법평가이익이 대폭 늘어났다.
실적개선이 이뤄지면서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지난 2009년 11월27일 베이직하우스의 주가는 4980원이었으나 5월12일 고점 1만100원을 찍은 후 13일 9670원으로 마감했다. 약 6개월 사이에 94.17%가 오른 것이다.
회사관계자는 "올해 중국 점포수를 지속적으로 늘릴 예정"이라며 "중국은 1분기와 4분기가 성수기이기 때문에 해외 실적이 대폭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국내의 경우에는 올해 경기회복과 맞물려 매장수를 더욱 늘릴 계획이다"며 "하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회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연우 대신증권 연구위원은 "중국법인(지분율 100%)의 1분기 매출액은 381억원(+25.9%), 영업이익 105억원(+37.5%), 순이익 72억원(+15.1%)로 실적 호조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2009년말 472개였던 유통망수가 올해 말에는 700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1분기말 503개)된다"고 설명했다.
박수민 토러스증권 연구원은 "중국시장이 1분기 40% 성장을 시작으로 2분기~4분기까지 성장률이 확대될 것"이라며 "상해, 북경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백화점에 입점해 고마진 고가전략으로 꾸준한 실적 성장은 지속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연구원은 "외적인 부분이지만 위안화 절상이 가시화되면 환율효과도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