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G) 휴대폰 음성과 영상통화 서비스, 데이터통신서비스 품질은 이동통신 3사 중 SK텔레콤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판정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4월까지 총 4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SK텔레콤, KT, LG텔레콤 등을 대상으로 전국 읍면동 단위까지 서비스 품질을 측정한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SK텔레콤과 KT의 3G 이동전화 음성통화서비스 품질을 측정한 결과 SK텔레콤이 97.8%, KT가 96.3%로 측정돼 양사의 서비스는 전국 평균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판정됐다. LG텔레콤은 CDMA시스템으로 음성통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제외됐다.
양호하다고 판정하는 기준은 100번 통화시도를 했을 때 통화연결이 실패와 연결되어도 통화중 끊겼거나 음질이 불량한 경우가 5회 이하일 때를 의미한다.
이와함께 전국 평가대상 읍면동 1172개 중 SK텔레콤은 121개(10.3%) 읍면동에서 품질미흡이었고, KT는 203개(17.3%) 읍면동에서 품질미흡으로 판정됐다.
3G 이동전화 영상통화의 서비스 품질은 SK텔레콤이 96.9%로 가장 높았고 KT 역시 95.3%를 기록해 양호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반면 LG텔레콤(CDMA 1xEV-DO 리비전A)은 통화성공률이 88.4%로 측정돼 '미흡' 판정을 받았다. 영상통화의 양호 기준은 음성통화 기준과 동일하다.
3G 이동전화 데이터통신 서비스의 전송성공률은 SK텔레콤이 97.8%, KT가 96.6%로 양호하다는 판정을 받았고, LG텔레콤은 94.5%로 미흡한 것으로 측정됐다. 데이터통신서비스의 양호 판정 기준은 100번 전송시도 중 연결이 실패됐거나 연결되어도 전송중 끊김, 제한시간내 전송미완료가 5회 이하일 때를 의미한다.
전체적으로 SK텔레콤이 음성, 영상 통화 품질 부분은 물론 데이터통신 서비스 분야까지 이통 3사 중 가장 우수한 것으로 판명됐다.
한편 방통위는 이번 품질평가 보고서를 웹사이트(www.wiseuser.go.kr)에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