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중국 상하이엑스포에 한국기업연합관 참가가 한국기업과 상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중국내수시장 진출 확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회장 사공일)가 26일 상하이엑스포 한국기업연합관의 중국인 관람객(응답자 4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기업 및 상품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전체응답자의 96.2%가 기업연합관 관람 후 한국기업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고 이미지도 종전보다 훨씬 좋아졌으며 응답자의 85%는 한국제품에 대한 구매 호감도가 증가했다고 답변했다.
특히 STXㆍ효성ㆍ포스코 등 소비재와 거리가 먼 조선업ㆍ청정에너지 기업ㆍ중간재 생산기업 등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졌으며 삼성ㆍLGㆍ롯데 등 첨단 IT기업과 유통제조업의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95.3%가 한국의 상하이엑스포 참여는 향후 양국간 관계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혀 엑스포 사상 처음으로 참가한 한국기업연합관이 한중 우호 증진 및 경제협력에도 매우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됐다.
무역협회는 “설문응답자중 향후 중국의 소비주체로 부상할 ‘빠링호우 세대’(80년 이후에 출생한 세대)가 40.2%를 차지하고 있어 한국기업과 상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개선 및 구매호감도 증가는 중국내수시장에서 우리기업의 실질적인 시장점유율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제품의 구매사유에 대해서는 높은 품질ㆍ브랜드파워 등을 최우선으로 꼽았고 가격경쟁력ㆍ디자인ㆍ애프터서비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제품에 대한 구매 선호도는 가전ㆍ핸드폰ㆍ컴퓨터ㆍ의류/액서서리/패션용품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