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상선 선우상선 브라이트해운 등 중견 해운선사 10곳이 부실판정을 받고 시장에서 퇴출됐다. 이들 업체들은 금융위기 이전 무리한 선박투자가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4월부터 외항해운선사의 등록기준 준시여부를 전면 조사해 기준 미달로 확인된 16개 선사 중 회복이 불가능한 10개 선사를 등록최소 등을 통해 퇴출시켰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186개 외항해운기업 중 등록기준 미달로 확인된 16개 선사를 대상으로 현황조사, 등록취소에 대한 청문, 선사의 등록기준 회복계획서 접수 순으로 이루어 졌다.
이중 6개 선사는 조치기간 중 등록기준을 회복하거나 구체적인 선박확보계획 등을 제출해 등록취소가 유예됐지만 10개는 등록기준을 회복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등록이 취소됐다.
이번에 등록취소된 10개 선사 중에는 해운분야의 중견업체로 분류되었던 C&상선과 선우상선, 브라이트해운이 포함된 점을 비춰보면 금융위기 이후 해운위기의 골이 깊었음을 짐작하게 하는 대목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강제 퇴출이라기 보다 이미 금융권의 지원이 끊긴 업체들을 골라낸 것"이라면서 "이로써 외항해운업 기업은 176개가 됐다. 기존 등록업체의 자회사(계열사)로 운영되는 20여개 업체를 감안할 경우 실제 외항해운업에 참여하는 기업수는 150개 수준으로 해운위기 이전수준을 유지하게 됐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앞으로도 등록기준 충족여부 등 외항해운선사 운영현황을 분기별로 점검해 부실업체를 퇴출시키는 등 업계 내 구조조정을 추진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