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이 가장 신뢰도가 높은 언론매체로 꼽혔다.
국제컨설팅업체 맥킨지는 지난 2006년과 2009년 영국에서 2000여명의 뉴스 소비자를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7일 밝혔다.
특히 광고와 관련해 응답자의 66%(복수응답 허용)는 신문광고가 정보를 제공하고 신뢰감을 준다고 답했다. TV광고는 44%, 라디오광고는 30%, 스폰서링크는 25%, 인터넷배너광고나 팝업창은 12%만이 신뢰감을 준다는 답변을 얻었다.
필립 내터맨 맥킨지 런던 사무소장은 "광고도 신문광고가 가장 큰 신뢰감을 준다는 조사결과는 신문사 입장에서 단순히 뉴스 외에도 독자의 흥미와 광고수익을 동시에 붙잡을 수 있는 폭넓은 전략이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설문에서 조사대상자들의 뉴스 이용시간은 2006년에서 2009년까지 최근 3년동안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뉴스 이용시간은 72분으로 2006년의 60분보다 늘었다. 증가세를 주도한 것은 35세 미만 연령층이다. 18~24세의 뉴스 이용시간은 이 기간 33%, 25~34세는 37% 급증했다.
35세 미만 응답자의 40%가 남들보다 뉴스를 먼저 접하려는 욕구가 있다고 응답해 10%만이 이같은 욕구가 있다고 응답한 55~64세 그룹과 대조됐다.
젊은 연령층의 신속성에 대한 욕구는 매체 선택에서도 드러났다. 이들은 뉴스를 접하는 매체로 TV와 인터넷을 압도적으로 선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