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는 "지난 5월 20.2%(GfK 데이터, 수량 기준)의 점유율을 달성, 지난해 5月과 비교할 때 3배에 가까운 급성장을 기록하며 동남아시아 에어컨 최대 시장인 태국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태국은 열대 기후로 바이러스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 탓에 신종플루(H1N1) 99.9% 제거 등 공중 바이러스ㆍ세균ㆍ곰팡이ㆍ알러지 등 원인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삼성전자의 독자적 기술인 SPi(Samsung Super Plasma ion)가 탑재된 제품들이 큰 인기를 얻었다.
또 사후 관리 측면에서도 알찬 서비스와 우수한 품질로 신뢰를 쌓아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반제품이라 불릴 정도로 설치가 중요한 에어컨의 특성을 감안, 설치전문가 제도를 도입해 설치 능력을 3단계로 구분, 각기 다른 자격증을 부여했다.
이외에도 신속한 위기 대처 능력도 시장 점유율 상승의 한 원인이라고 회사측은 전했다.
소요사태로 인해 업체 대부분이 판매 및 공급 차질을 빚어 성수기를 앞둔 에어컨 업계가 전반적으로 위축된 상황에도 불구, 삼성전자는 임시 사무실 운영 및 빠른 유통 대응 등 위기 대처 시나리오를 적절한 시기에 가동했다.
특히 태국 최고 인기여배우 옴(Aum)을 활용한 현지 밀착형 마케팅(사진)을 전개하고 에어컨 홍보용 캐러밴 등을 이용한 각종 이벤트 등 현지 브랜드 인지도를 꾸준히 높인 점이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평가되고 있다.
삼성전자 DAS(Digital Air Solutions)사업팀 전략마케팅팀장 심혁재 상무는 "삼성전자의 현지 밀착형 마케팅과 우수한 기술력, 빠른 위기 대처 능력 3박자가 빛난 사례"라며 "이후에도 신속한 상황 판단과 대응력, 고객 지향적 서비스와 제품을 무기로 태국 에어컨 시장 선두를 발판 삼아 동남아 전역 에어컨 시장 1위를 목표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