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최근 UN 본부에서 시행한 중형버스 차량입찰에 참여해 대규모 물량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차량 규모는 향후 5년 간 최대 420 대 규모며 수출액 기준으로 약 1500만달러 수준이다.
현대자동차의 이번 UN 직접 낙찰은 국내 완성차 업체로서는 최초로 까다로운 UN 입찰에서 토요타, 닛산 등을 제치고 대규모 물량을 낙찰 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번 입찰을 통해 UN에 공급하는 현대차 중형버스들은 향후 UN의 마크를 달고 평화유지군(PKO) 활동 및 전 세계 재난 현장을 누빌 예정이며 CNN 이나 BBC 등 전 세계 언론을 통해 현대차 브랜드 직접 노출로 신뢰도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 측면에서 상당한 마케팅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입찰 성공을 계기로 승용, SUV 등 다양한 차종의 UN 납품도 신규로 추진할 계획이며 UN 조달시장 진출성공을 토대로 전 세계 정부를 대상으로 하는 각국 조달시장 참여를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UN 조달 시장은 2000년 이후 국제 정치 및 경제 이슈에 대한 UN 의 역할 증대로 급신장하고 있으며 UN 조달 본부 및 산하 기구를 포함한 총 조달 규모가 약 135억 달러(2008년 기준)에 이른다.
세계 각국 정부의 조달시장 규모도 천문학적인 숫자에 달해 한국 기업의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해 반드시 추가 진출이 필요한 분야로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