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수송물류 기업의 특성상 상생경영을 위한 전략도 일방적인 지원이 아닌, 새로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교육이나 현금결제 비율을 높이면서 상생의 경영을 펼치고 있다.
한진그룹의 대표 계열사인 대한항공은 협력업체들과의 상생 협력이 그 어떤 분야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대한항공은 협력업체에 기술지원 및 직원 교육 등을 통해 상생경영을 펼치고 있다.
이를 위해 대한항공은 항공화물 대리점 직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화물 초급 과정과 위험품 취급 과정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1985년 이후 매년 약 200명에 대해 해당 인증자격 취득 기회를 지원하고 있는 것.
대한항공 관계자는 "항공화물 대리점 직원들의 전문성을 높여 협력업체의 대외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항공기 제작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대한항공은 항공기 도어와 무인항공기 시스템 등 항공기 부품제작 업체에 기술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이같이 협력업체의 독자적인 기술능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상생협력 체제를 유지한 결과 도하인더스트리, 아스트, 한국공항금형 등 항공기 부품의 국산화에도 성공했다.
또한 대한항공은 협력업체에 전액 현금으로 결제하고 있는 것도 협력업체들에게는 큰 힘이 되고 있다.
종합물류업체인 ㈜한진은 협력업체에 차량보험료 할인혜택을 위한 단체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우수 협력업체를 선정해 인센티브를 주고 있으며, 협력사 직원 및 직계 가족의 경조사를 지원하며 상생협력을 꾀하고 있다.
한진해운의 경우 협력업체에 물품 구입 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결제하고 있다. 또 원자재비가 상승하면 시장 상황을 검토한 이후 납품가격에 반영시키고 있다.
특히 한진해운은 상생경영, 윤리경영, 사회공헌 활동 등을 평가한 '지속가능 보고서'를 약 2년에 한번 정도 발간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협력업체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다양한 정책과 이에 대한 성과를 평가한 보고서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한진그룹은 사업 특성상 수많은 협력업체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직원 교육이나 기술 지원, 현금결제 등 실질적인 상생협력 방안을 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상생협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